저도 비슷한 상황입니다ㅜ 당연 자분생각 했는데, 담당쌤이 굳이... 라는 식으로 말씀하셔서;; 나이도 있고, 아이가 주수보다 조금 크기도 하고, 근종도 있어서 제왕이야기 하시더라구요. 자분하기에 근종위치가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하시면서 아기 커가는거 보면서 생각해보자곤 하셨어요. 진료마치고 나왔더니, 간호사가 혹시 모를 전원조치 이야기 하면서 3차병원에 정보 넘기는 동의(?) 같은거 받더라구요. 맘이 싱숭생숭했던 한 주 였어요ㅠ
2026년 7월 베동
/ 자유주제
자연분만 재왕절개 너무 고민되요..
40대초반의 초산 예비맘입니다. 예정일이 이제 한달 남아서 병원에서도 출산에 대한 이야기중인데요. 아기는 평균보다 살짝 몸무게가 적게 나가고 머리크기도 딱 평균이래요. 위치도 잘 있긴한데 의사선생님은 딱히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다 그냥 요즘 사람들은 출산 고통 잘 안 참으려고 한다 하며 수술을 권하시네요. 저는 다른 이유가 있어서라면 몰라도 무섭긴 하지만 회복도 그렇고 자연분만을 생각하고 의사선생님과 의논하고 싶었는데 바로 수술을 권해버리시니 더 고민되요.. 평소 운동도 좋아해서 몸상태도 건강하고 한데 아무래도 노산이니 .. 의사선생님 말하는대로 수술을 해야할까요? .. 의견 나눠주세요..
댓글
26
저 첫째 때 30주도 채 안 됐을 때부터 제왕 가스라이팅 당해서 전원했었어요! 나중에 다른 의사선생님들께 들으니 제왕이 돈이 더 많이 돼서 제왕라이팅 하는 경우들 진짜 많대요! 저도 뭐 결국엔 자궁문 거의 다 열렸을 때 아기 심박수 떨어져서 응급제왕 하긴 했지만.. 그래도 자연분만 목표로 하면 제왕으로 중간에 바꿀 수라도 있는데, 제왕절개하면 자연분만으로 중간에 못바꾸니.. 자연분만을 목표로 해보셔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전원이면 큰 결심 하셨네요. 속상하네요 평이 좋아서 찾아간 병원인데 정말 저런 이유의 수술 권유라면 ㅠㅠ 다음 진료때 확실하게 얘기해야겠어요!! 감사해요!!
고민이시겠네요.. 저도 곧 40입니다만 저는 첫째 수술했어요. 둘째도 수술해야겠지만… 일단 저도 오랫동안 운동을 가르친 사람으로서 정말 고민이 되더라구요. 역아라 수술한 입장에서 회복이 정말 느린건 사실이에요.속 까지 상처 회복 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서 역아 아니였으면 자분 할걸 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ㅜ. 하지만 센터에서 노산으로 출산 한 분들이 50-60대 되시는 분들이 골반기저근 들이 제대로 회복 하지 못해, 생긴 문제점들을 또 많이 보았고, 골반 틀어져서 매년 두세번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슴니다. 이게 모두 출산후 관리 제대로 안 된걸 저는 잘 알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일단 자분 하시려면 먼저 내 몸 상태 체크해보시는게 좋을 듯해요. 사람 마다 근육의 상태가 다르잖아요. 조금 탄탄하신 분이 계셔서 회복력이 빠르시고, 어떤 분은 정말 말랑말랑 하신 분들도 계셔서 근육이 잘 안 생기고, 평상시에 허리나 골반 통증 등을 동반 했는지,, 등등 생각 해보시고 자분 선택 하는 걸 추천해요… 자분 하시고 나서 제대로 된 센터혹은 병원에서 회복 운동과 교정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산 후 귀찮겠지만 근데 정말 하셔야 향후 탈이 없어요.. 물론 제왕도 해야지만요.. 전 이번에 둘째 라 무조건 1-2 달 정도는 내 몸 회복에 쓸거에요.. 첫째 낳고 무리했더니 2년후 엄청 힘들엇어요… 아무쪼록 선택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 순산 하세요.

흠 근육은 잘 생기는 편이긴한데 책상에 앉아있는 일을 오래 했어서 허리랑 목은 좀 안 좋긴 하거든요.. 골반 틀어진 얘기도 주변에서 듣기는 했는데.. 나이가 있어서도 이게 정말 선택이 너무 어렵네요 ㅠㅠ ..

감사합니다.. ㅜㅜ

네 ㅠㅠ 참 어렵더라구요… 다 감당해야 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래도 내 맘속에서 나오는 소리가 맞은 선택이지 않을 까 싶어요.. 그래도 아기만 건강하게 나오면 다 감수될겁니다 ^^
저는 무서워서 제왕햇어여 … ㅎㅎㅎ

저도 처음엔 그 생각이었는데 어느순간 제왕도 무섭고 .. 자분이 더 여러모로 좋을거같고 .. 저도 딱 마음 먹고싶네요
산모나 아기 건강문제나 아기가 너무크다거나 산모골반이 너무작다거나 등등 자분을 못할이유가 없다면 굳이 수술만 권하는것도 이상한것같아요 ㅎㅎ 요즘 제왕을 선호도가 높아서 그러려니 하고 말씀하셨을수도 있을것같아요 예전에 다니던 산부인과원장님이 사담으로 젊을때는 자연분만 많이 해주셨는데 이제 나이드니까 굳이 자연분만 하고싶지않다고 하셨는데 의사입장에서 피로한부분이 있을 수도요ㅎㅎ꼭 제왕을 해야할 이유가 있는지 한번 여쭤보시고 큰이유 없으면 자연분만 하고싶다고 말씀드려보세요

말씀해주신 모든 이유에서 수술을 권하는거같기는 해요 . 요즘 사람들 자분의 고통 못 참는다고 하시는걸 보면.. 다음 진료때 다시 얘기는 해봐야지요. 물론 그렇게 얘기했을때 어떤 표정일지 그려져서 걱정은 되지만요 ㅠ
2026년 7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