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저랑비슷하세요ㅎ 저두 첫째4학년, 둘째2학년에 올7월막둥이예정인데~~반갑네요ㅎ 저두 첫째둘째 조리원안갔어요~~답답할것같아서 바로 집으로 왔는데 전 오히려 애랑 빨리 손발이 맞아지니 좋더라구요~~물론 10여년 전이랑 지금은 제몸이 다르겠지만ㅎㅎ 이번에도 안갈예정입니당ㅎㅎ
2026년 7월 베동
/ 자유주제
조리원 꼭 가야하나용?
안녕하세요~! 제가 첫째가 5학년이고 둘째가 3학년인데 이번에 갑자기 셋째가 생겨서😅 7월이 예정일인데요~ 첫째,둘째때는 조리원을안갔었는데 셋째때는 나이도 고위험(만35세이상)으로들어가서 주변에서 가라고하는사람도있고, 다른친구들은 너무 답답하기도하고 차라리 산후도우미분을 3주로해서 하는게나을거같다 이러기도해서 고민이되서요ㅜㅡㅜ 조리원은 꼭 필수일까요?
댓글
13

오!그렇네용 반갑습니다~ 산후도우미도 안쓰세용~~??

네에...ㅎㅎ도우미님도 안부르려구요.. 첫째때 썼는데 너무 좋으신분이었지만 제성격상 누가 막 집에있는데 가만히 안쉬어지더라구요..신경쓰여서 이모님계실때 한번도 자거나 누워있었던적이없어서ㅠㅠ 둘째는 도우미님도 안불렀는데 생각보다 괜찮았어서 이번에도 조리원,산후도우미 다 안하려구요ㅎ 친정시댁도움도 없구요! 7월이라 아이들방학과 겹칠것같아 그게조금 걸리지만 아이들이 또 그만큼 컸으니 어찌저찌해보려구요ㅎㅎ
저도 둘째 출산 예정인데 첫째 때도 조리원 안 갔고, 이번에도 안 갈 거에요~

오! 저랑똑같네요ㅎㅎ 조리원 안가시면 산후도우미 쓰시나용?

네네! 둘째는 4주까지 된대서 4주 예약해놨어용!
저는 둘째~ 마흔 넘어서 낳는데 조리원 안 가요 ㅎ 그냥 상황에 맞춰서 하는 거지 필수는 아닌 것 같아요.

조리원 안가시면 산후도우미쓰시나용?

네네 양가 부모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산후도우미님 부를 예정입니다. 정부 지원정책 보니 둘째 셋째는 지원기간이 더 길고 자비부담금이 더 적더라고요! 한번 찾아보세요
아이들이랑 터울이 커서 손이 덜 가고 집에서 좀 더 휴식에 집중할 수 있으시면 안 가도 괜찮으실거 같아요. 그런데 7월이면 방학 전후라 조리원 가 계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저두 둘짼데 산후조리원 안가고 상후도우미 4주 하려구용

아하! 첫째때도 산후도우미하셨었어용?
2026년 7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