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5년 4월 베동

/ 자유주제

어린이집고민ㅠ

14개월 남매 쌍둥이 키우는 전업맘입니다.. 주변에서 다들 어린이집을 보내고 (안보낸사람x) 아기발달에도 도움된다해서요. 돌지나고는 아기들 여러가지 체험도 해주고싶었어요. 9월쯤 17개월쯤으로 걸어두고 있었는데 집앞 어린이집 자리가 나서 6월부터가게 되었어요. 보내면서도 문화센터 5일보내는 금액이라 생각하자하고 애들 밥태기에 지쳐서 점심까지만 먹고오게 해야지 싶었는대요. 6월 2주간 하루 한시간씩 보내는데 첫주에는 딸이 열나고 기침해서 병원다니고 두번째 주에는 아들이 열나고 기침하고 결국 폐렴구균과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로 입원... 지옥같은 시간보냈어요ㅠ 아기아픈거보는거 넘힘든대요. 부모급여포기하고 어린이집보낼땐 그래 애들한테투자하자 했는데 병원비, 입원비.. 폭탄에 만약에 수족구까지 걸리면 저 너무 죄책감들거같아서요. 그래서 어린이집 걍 퇴소하고 내년3월 두돌가까이까지는 가정보육하고싶어요.. 발달이 늦어진다는말이 걱정이되서요. 제가 집에서 크게해줄수잇는건많이없어요. 크게안아프게만 지켜줄수있는... 그렇게 두돌까지보내고 기관보내도 앞으로 살아가는 성장발달에 지장없을까요.. 선배부모님들 조언듣고싶어요.

댓글

122

  1. 얼집 안가면 발달 늦어진다고 하는 엄마들은 일찍 보내 미안한 마음에 있지도 않은 말 하는거에요.. 유아교육 전공자인데 교과서에는 그런말 없고, 어릴땐 엄마품과 가정내 보육이 제일 좋다고 되어있습니다.

  2. 둥이이고 육아 도와주실 분 없으면 보내시는게 나아요.. 엄마와 좋은 애착관계가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혼자 둥이보기? 엄마가 힘들어서 좋은애착도 어렵더라구요

  3. 저는 복직때문에 11개월부터 보냈어요 보내기전, 보낸후 아파서 입원한적 없구요 아이마다 다르니 어린이집때문에 아픈건 아닌거같아요 엄마의 여건에 따라 상황이 다르니 마음편한대로 결정하세요~

  4. 어린이집에거 몇년 근무히면서 보니까 기관에 처음 다니는 아이들 온갖 전염병에 걸리는거는 거의 대부분 아이들이 겪어가는 과정인거 같아요 다만, 어리면 어릴 수록 그냥 감기 수준이 아니라 폐렴으로 입원하고 고열에 며칠씩 시달리는 모습을 훨씬 많이 본거같아요 만 1, 2세에 처음 기관에 온 아이들은 감기정도로 끝나는데 0세반 아이들은 3,4월에는 거의 초토화... 교사로써 보면 어린 아가들이 너무 안쓰러워요🥺 저도 이러는데 부모님마음은 얼마나 더 아프시겠어요... 사실 아이들 발달에는 어리면 어릴수록 넓고 많은 사회관계보다 자신과 가까운 사회에서 주양육자와 올바른 애착형성이 훨씬 좋아요 기관에 가서 배울 수 있는 발달의 영역은 사회성정도 같은데 그건 거의 두돌은 되어야 발달하는 영역이기에 어릴 때 굳이 발달이 느릴까 걱정하실 필요 없을거 같아요 발달과 기관에 다니는것은 전혀 관계없으니 너무 염려마시고 여건이 되신다면 저는 가정보육 추천합니당😉

  5. 30개월까지 기정보육 했고, 어린이집 일찍 보내면 1:1케어가 아닌 기관생활에 눈치껏 적응한다는거지 발달이랑은 상관없어요..!!!나중에 가도 똑같이 배우능 사회생활인거죠 ㅠ정서적인 케어는 당연히 엄마랑 있는게 진짜 최고에요..ㅠㅠ늦게 보낼수록 기관 적응하는 기간이 빨라집니당 우는 시기가 일찍 보낼때보다 짧아요. 두돌 지나고 하면 말 다 알아듣고 상황을 이해하니까요~! 둥이라 힘드시겠지만 가정보육 여건되시면 당연히 늦은 입소 추천드립니당..저희 애기는 두돌쯤 배변도 다 떼고 가서 보내고 너무 편했고, 말도 이미 잘하는 상태로 보냈더니 5일쯤 헤어질때만 울고 잘 지냈어요! 안 아프고 마음 든든히 키우고 가정보육 최고에욧 ㅠㅠ 보내고나서 폐렴으로 입원하고 오만 바이러스에 ..6개월에 한번 가던 소아과를 한달에 한번을 가는데 넘 속상해요 둘째 임신아니면 퇴소하고 유치원까지 가정보육 하고싶어요 ㅜㅜ진짜 너무 금방 커서 아쉽고용..저는 지금도 주5일은 다 안 보내고 월,금은 자주 데리고 놀러다니고 있어용 이러니까 애기랑 추억도 많이 쌓고 덜 아픈거 같아서요 ㅠㅎㅎ둘째도 비슷하게 세돌전에 보낼까싶어용~30개월에 보내니까 진짜 딱 유치원 가기전에 친구관계 ,기관생활 한번 적응하고 가는 느낌이라 좋더라그요~~여건되시면 최대한 가정보육 추천드려요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5년 4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

어린이집고민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