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글쓰셨던 홀리맘님!! 퇴원글 올라오다니 괜히 반갑고 더 축하드려요!!! 저 같은증상으로 24주차에 입원했다가 퇴원실패하고 25주를 맞이했네용ㅋㅋㅋ 넘넘 축하드려요 집에서도 꼭 눕눕하셔서 건강한아기 만삭때만나용!!ㅎㅎㅎ
2022년 10월 베동
/ 자유주제
23주 자궁수축 입원~퇴원 후기
23주 2일에 입원해서 24주가 되서 나왔네요... 오랜만에 바깥공기 쐬었는데 너무 습해서 깜짝 놀랐어요 ㅎㅎ장마철 시작이네요.. 후... 저번주 수요일에 입원해서 월요일인 오늘.. 즉 5박6일만에 퇴원 했고요..후기 남겨 놓으면 조금 도움 되실까해서 남겨보아요 (좀 길어요) <요일별 진행상황> ㅇ수요일 저녁~ 금요일 아침: 수축 규칙적이고 max 50찍어서 라보파 2단계(시간당24ml) > 수축 조금 약해져서 1단계(시간당12ml) 투약 *부작용: 손저림 수요일날 외래진료시 경부길이 측정. 3센티 넘음 ㅇ금요일 아침: 약 끊고 1시간 뒤 태동검사 했는데 규칙적으로 센 수축 있어서 다시 1단계 투약... (이로써 처음 얘기했던 토요일 퇴원이 물건너 감...) *부작용: 이 날은 별로 없었음 ㅇ토요일 아침: 약 끊고 1시간 뒤 태동검사 했는데 규칙적으로 센 수축 있어서 또 1단계 투약... (수축 max 40) *부작용: 두통, 미열, 가슴답답, 호흡곤란 경부길이 측정. 3센티 넘음 ㅇ일요일 아침: 약 끊고 태동검사 했는데 나는 잘 모르겠는데(?) 수축 잡혀서 투약 중지... 근데 이날 하루 종일 3-5분 간격으로 계속 약 없이 견딜만한 약한 수축 있었음. 경부길이 측정. 3센티 넘음 ㅇ월요일 아침: 태동검사시 수축 있긴한데 규칙적이지 않았고 강도도 약함. 아침 식사 후엔 수축이랑 배 땅땅한 느낌 거의 없어짐. 경부길이 측정. 3센티 넘음. 퇴원 컨펌 받음 <후기 썰 외> ==> 자궁수축으로 하루아침에 고위험 산모가 되어버려서... 절대 안정 취해야된다고 밥먹은 식판도 간호사샘들이 다 치워주셨어요... 그리고 침대도 등받이 세워놓고 앉아있음 안된다고.. 휴게실 나가서 앉아있는 것도 뭐라 하셨어요.. 화장실 갈 때랑 물 떠다 마실때 빼고는 절대절대 누워 있으라고요... 경부길이 재러 외래진료실 갈때도 휠체어 태워서 태워다주셨어요.... 근데 정말 일어서면 자궁이 잔뜩 긴장한 느낌에다 배가 너무 땡겨서 허리도 못펴겠고 걷기가 힘듭니다.. ==> 처음 얘기했던 토요일 퇴원이 물건너 가서 엄청 좌절+공포 였고 그때부터 더 폭풍검색+유튜브 찾아봤던거 같아요 ㅜ 개그우먼 이세영님 동생분 유튜브 보니 저랑 비슷한 주수에 자궁수축으로 입원해서 3주정도 병원에 계셨나보더라고요... 언제 퇴원할지 모르니 회사도 병가를 더써야 하나 산전육휴 해야하나 오만가지 생각하다 잠들고... ==> 저랑 같은 병실 썼던 환자분들은 32주차 검진오셨다가 자궁수축 있는걸로 나와서 당일날 바로 입원실 올라오신 것 같았는데 수축이 잘 안 잡혀서 약을 3단계로 쓰니 부작용이 심해(두통, 가슴답답, 호흡곤란, 손발저림 등) 밤에 잠도 제대로 못주무시고 역시 퇴원을 언제 할지 모르니 힘들어하셨던.... 근데 라보파가 효과가 있으면 부작용 있더라도 비싼 비급여약(트랙토실)으로 안바꿔주더라고요.. 두통 있다 하면 타이레놀 주시고요... 약1단계 썼던 저도 부작용 있었는데 3단계는 얼마나 힘드셨을지.... ==> 자궁수축 온 원인이 뭘까 생각해봤는데 현충일 연휴때 친정간다고 집을 나섰는데 차가 너무 막히는 바람에 3시간 거리를 7시간 걸려서, 혼자 운전해서 간게 낭패였던 거 같아요.. 장거리 운전/이동 절대 절대 주의하세요... ==> 자궁수축이랑 배뭉침이 같은거라는 사람도 있고 다른거라는 사람도 있는데 제가 느낀 바로는 배뭉침은 배가 일시적으로 단단해졌다가 휴식하면 풀리는데 자궁수축은 허리펴고 서있기 어려울 정도로 배가 너무 땡기고 찌르르하면서 수축이 쥐어짜는 느낌으로 파도타기 하듯이 쭈우우우우우욱 왔다가 피크찍고 쭈우우우우욱 풀리는 그런 느낌 이더라구요... 바로 병원 가셔야됩니다... ==> 저처럼 근심과 걱정이 많으신 분들은 32주차 검사 가실때 혹시 모르니 입원가방 싸가지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 출산가방도 같이 쌀 의향이... ==> 입원가방에 텀블러 꼭 챙기세요... 전 퇴근길에 병원 갔다가 바로 입원하는 바람에 물따라 마실 컵도 없어서 저의 안타까운 사연을 침대 커튼 너머로 들으신 출산산모님이 본인 쓰려고 많이 사오셨다며 일회용플라스틱컵이랑 빨대 주셔서 너무 잘 썼어요.. ㅜㅜ 에인절...복 받으실 분... ==> 입원가방에 슬리퍼 꼭 챙기세요... 역시 퇴근길에 바로 입원하는 바람에 화장실 갈 때 슬링백 구두신고 갔습니다...허허... ==> 입원즉시 포도당 링거를 기본으로 꽂기 때문에 링거때메 샤워를 거의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샤워는 주사바늘을 교체하는 매4일마다 가능합니다.. ==> 제가 있던 병원은 보호자 1인만 가능+보호자도pcr 필수고 환자 및 보호자의 외출, 외부인 면회, 배달음식 수령 등 다 안돼서 거의 다들 보호자 없이 혼자 입원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다인실 써도 크게 불편한 건 없었던거 같아요 ==> 5박6일 4인실 입원 병원비 20만원 정도 나왔고 그 중에 비급여는 신속항원검사 2만원 밖에 없었네용 전액 바우처로 결제했어요.. ☆☆저나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출산 전까지 절대 입원하는 일 없길 바라며 마칩니다☆☆
댓글
17

아이고 ㅠㅠ 가을맘님 퇴원 아직이시군요 ㅠ 약 부작용도 그렇지만 기약 없는 기다림이 정말 힘든거 같아요 ㅜㅠ 저도 일단 오늘까지는 누워있으려고 병가냈는데 가을맘님은 휴직하셔서 마음은 편하시겠어요~! 빠른 퇴원 만삭 출산 기원합니다 🙏🙏
저는 배뭉침이엿군요 ㅠㅠ가끔 한시간에 두세번 뭉치는데 병원 가봐야될꺼요..? 맘고생 몸고생 많이하셨어요~

찜찜하면 병원 가보시는게 나아요! 저도 좀 쉬면 나아질려나 하다가 퇴근길에 병원갓는데 그 길로 입원 했습니다 ㅜㅠ 뭉치는것도 뭉치는건데 자궁경부길이 확인해봐야돼요~!

지난주에 정밀검사했을땐 길이에는 이상이 없다하셧고 자궁수축이 규칙적으로 올경우 바로 병원으로 오라하시더라구요.. 자궁수축은 아닌것같고 배뭉침이라 애매해요 되게 ㅠ

아하 근데 저도 약 끊고 퇴원 할때까지 수축 계속 있긴 했는데 퇴원 하라고 하신거 봐서는 빈도와 강도가 문제 인거 같긴 해요 수치상으로 10이상 되어야 유의미한 걸로 보시더라고요 근데 0-10사이도 수축 느껴지긴 해요 진통주기 앱 깔아서 주기도 보시고 강도도 세진다 싶음 병원 가셔요 근데 32주 환자분들도 검진왔다가 입원하신거 보면 알아차리기 힘든 부분도 있는거 같아요 ㅜㅠ

그렇군요~ 답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탈퇴한 유저
저도 자궁수축으로 지금 입원중이네요ㅠㅠ.., 경부길이도 1.5ㅠㅠㅠ…, 홀리맘님 퇴원하셨다니 다행이네요ㅠㅠㅠ

아이고 어떡해요 많이 힘드시죠 ㅠㅠㅜ 엄마되기 참 힘드네요 ㅠㅠ 그래도 간호사샘들이 와서 수시로 케어해 주시니 병원에 있는게 몸은 불편해도 마음은 편하더라고요! 만삭출산 하자요! 화이팅!!
에고 고생 많으셨어요! 자세한 후기 정말 감사드립니다. 꿀팁들도 함께요! 배뭉침 자궁수축이 어떤 느낌인건지 다른건지 궁금했는데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네 저도 출산때 진통이 이런식으로 오겠구나 몸소 느껴보고... 출산때 입원하면 이런게 필요하겠구나 등등 예행연습 제대로 했네요ㅎㅎ 도움되셨다니 기쁩니다 ^^
아유유유유 ! 글만 읽는데도 작성자님 고생하신게 ㅠㅠ!! 아푸지마세요오오 홧팅 !!

몸도 고생 마음도 고생 쪼끔 했어요 ^^... 임산부임을 잊고 너무 자만했던 저를 반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ㅋㅋ
2022년 10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