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시느라 힘드셨을텐데, 친절하게 공유해주신 덕분에 도움 얻어용!!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베동
/ 자유주제
병원에서 출산 교육받은거 공유드려용 ;)
신랑이랑 이번에 병원에서 수업 듣고 정리한거 공유해드려요! (저는 자연주의출산이라 출산전 교육이 필수에용) -36주 이후부터는 정상 출산. 작게 낳아서 크게키우기! 36주 이후에 아기 내려오는 운동 많이하고, 평소 걷기 운동량 2배로 늘리기. 아가에게 엄마아빠랑 같이 놀자고, 예쁘게 빨리 나오라고 설득하기! (예정일보다 빨리 낳는 것이 목표이지만, 아가가 원치않으면 어쩔수 없음) - 초반 진통의 경우 생겼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초반 진통과 진통 사이에 간격이 길다보니 조금이라도 더 자기! 이때 안자고 체력 소모하면 진짜 진통때 힘줄힘이 없어요. -양수터지면 옆으로 누워서 차타고 오기. 양이 적으면 생리대 같은거 끼고 타기 (적으면 택시 가능, 많으면 택시 비추) -양수색이 초록색이면 태변일 가능성이 높으니 최대한 빨리 내원. 119불러도됨. 119에서 선생님들이 이런저런 얘기해줄텐데, 무슨얘길해도 겁내거나 신경쓰지말기. 산부인과오면 선생님들이 정확한 상황 안내해줄것임 (저흰 신랑 직장이 좀 멀어서 저 혼자 병원 어케 갈것인지 교육받았어요! 신랑이 태워줄수 있다면 좀 다를것 같아요) -진통오거나 병원도착할때 양가 부모님께 절대 연락하지말기. 초산때는 진통이 길어서 오래걸리다보니 걱정되서 계속 연락오는 부모님들이 계심. 출산 후 연락하기! - 자궁문이 10cm되기전에 열리기 전에 힘주면 열상! 진통오면 자연스럽게 힘주게되는데 그때 계속 힘빼는 호흡하기. - 호흡할때는 아가한테 숨을 준다는 생각으로 길게 숨마쉬고 내쉬기! 안되면 짧게라도! (주로 아가가 산소가 모자라면 혈압이 떨어지거나 태변을 먹는 경우가 생김) - 호흡 마쉴때 척추펴고, 내쉴때 이완하면서 등을 c로 만들어야 아가가 골반에 머리를 잘 넣는다 (근데 이건 일반 분만침대에서 가능한지 몰겠어요) - 조산사/의사쌤께서 힘주라고 할때만 힘주기. 진통(아기나오는 시도)이 시작되면 힘을 몸에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가기때문에 과도하게 힘을주면 역시나 열상 ㅠ. -신랑은 엄마가 호흡힘들어 할때, 호흡법 미리 익혀서 리드해주기. -신랑은 엄마가 깊게 호흡할때 꼬리뼈부분 손으로 지지해주기 -스킨십을 좋아하는 엄마라면 부드럽게 아빠가 엄마 몸 마사지해주기 . 과하면 엄마 근육 아픔. -좋은 지지대가 되주기 (저희는 신랑도 호흡/마사지 방법 교육 받았는데, 적극적인 아빠분들은 유튭에서라도 알고가면 좋을것 같아요) -출산시 원하는 날짜나 특이사항이 있다면 태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아이와 소통하기. 타율이 매우매우 높다고 합니다! - 자연주의 출산이다보니 이후에는 캥거루케어+엄빠아가 셋만의 고요한 2시간, 태맥 멈추기 기다리기, 태반도장찍기, 출산후 1시간 이내에 젖물리기, 모자동실 등 뭐가 많긴한데…!!! 아마 일반 출산 하시는 분들은… 출산 후 바로 젖물리기(모유가 빨리 돌아요) 캥거루케어 요거 두개는 일반 출산도 허용해 주는 병원도 꽤 있다고 들었어요! 출산전에 미리 물어보세요 :) 그럼 이만…💕 순산을 기원합니다!
댓글
24

댓글 감사해용!! 덕분에 아침을 기분좋게 시작하네요! 순산화이팅이에요😆
와.. 완전 캡쳐캡쳐.. 정리 잘해주셔서 감사해용! 잘 참고하겠습니다 ☺️

앗 캡쳐라니 영광입니댜:) 순산하세용🙏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순산해요❤️

꺅 모두모두 순산해여💕
내용이유익하네요 👍👍 저도 왠만하면 이론은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아가와의 소통부분은 생각도 안해봤어요😗 아가에게 더 이야기를 전해야겠네요 ^^ 저도 호흡이랑 이완법 매일 연습하고 남편이랑 진통할때 맛사지부위나 자세 유튭 보면서 트레이닝 시키고있는데 생각보다 제가 몸 이완이 잘 안되더라구요. 가이딩없이는 몸에 힘도 못빼네요 😁 이완 호흡연습은 정말 통증경감에 좋을것같아요!

오오오… 매일 연습이라니! 완전 순산 각이네요 ㅎㅎ 선생님께서 평소에 엄청 잘 되야 진통올때 호흡할구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교육받는데 아가소통부분은 생각하지도 않아서 신기했어요! 그리고 호흡연습하면 아가한테도 숨이 많이 들어가 좋다고 해요💕 남편분이랑 화이팅화이팅입니댜!
자연주의 출산 신기하네요! 순산 기원합니다🙂

공부하고 준비하면 할 수록 잘한 선택같아요!! 감사합니댜😍
2022년 9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