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일차 아가 키우는 초보맘이에요! 저희 아가는 6시반쯤이면 눈 반짝 뜨는데.. 5시에 새벽수유 할때도 있어요 ㅎㅎ 저는 그건 그냥 밤잠에 있는 새벽수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깨시나 낮잠은 크게 신경 안쓰고 막수와 밤잠 시간만 고정시키고 자기전에 수면루틴을 지정했어요! 저녁 6시 반쯤에 세수나 목욕 하고 옷 갈아입히고 7시 막수 하고 잠옷입히고 방에 눕혀요 8시 전에는 잠들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서히 적응할꺼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수유패턴이 점점 잡히고 그 다음에 낮잠도 잡힐거라고 생각하고 밤잠만 잘 챙기고 있습니다! 다들 육아 화이팅이에용!
2026년 4월 베동
/ 육아고민
수면패턴좀 봐주세요 ㅠㅠ …62일



61일차 (교정일 41일) 남아 6kg 140ml / 막수 160ml 우선 저는 깨시도모르고 아무것도 몰랏구요.. 수면교육을 받으려고 문의햇는데 아직 교정나이가 어리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애기 리듬을 먼저파악 하라하셔서 ! ㅠ 일단 맘마텀은 2:30-3:00 이고, 원래는 7-8시 막수라 생각하고 그때 160먹이면 12시 넘어일어날 때도 잇엇는데 어느순간부터 11시 전에는 한번 더 일어나더라구요 밑에 사진첨부! 컨설턴트님이 제 5일치 육아기록을 토대도 만들어주신거고 참고용일 뿐 당분간은 하루 1-2회만 먹놀잠 연습 , 아직 어려서 먹놀잠이 안 될거라 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궁금한 게 몇가지잇어요.. 1. 아침 완전 기상이 10시 쯤인데 , (오늘도10시에 눈이 말똥함) 근데 그전에 8시쯤 기상해서 수유하는데 이건 밤잠인가요 , 낮잠 1인가요..? ㅠ 2. 애기가 잠오는 신호를 알겟어요 근데 잠을 너무 안 자서 걱정이에요… 깨시가 지나치면 과피로가 왔던 아이에요 (컨설턴트님이 60분도 힘들어할거라고 10-15분만 놀이하라고) 근데도 버티다버티다 이제는 안는것도 싫어해요… 엄몬스라도 햇음 좋겟어요 ㅠㅠㅠ 밤잠은 11시 부터는 좀 잘 자는 편이에요 낮잠은 진짜 안 잡니다… 안아서 잘 잣는데 이젠 안는것도 애기띠도 싫어해요 옃잠베개 + 쪽쪽이 눕히면 스스로 잘때도잇구요 아니면제가끼고 겨우 잘 때도잇고 진심 낮잠 하루에 3시간 잔 적도 잇어요… 이럴 땐 어캐든 재우는게 맞죠..? 입면이 한시간 반 걸려요 … 3. 막수는 밤잠 직전 주는 게 막수인데 아직 밤잠은 8시인지 11인지 헷갈려요 ㅠㅠ 8시먹고 12시까지 잔 적도잇두요 아니면요즘처럼 7-8시에 먹고 11시에 한번 더 깬 적도잇어요 언제 160ml 막수 주ㅜ여할까요..? 참고용이고 애기의 흐름대로 가는것도 맞말이고 그렇다고 과피로 오게둘순없고 진짜 전 기본도 모르는것같아요.. 너무 어렵고 힘들어요 ㅠㅠ 밥도 못먹겟고 전 하루하루 말라갑니다,,,, 똑같은 댓글이 많이 봣는데 뻔한 댓글 말고 정말 현실적으로 알려주실 분,,, ㅠㅠ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
4
85일 아기엄마에요. 저도 하나하나 자세한 대답을 하기엔 초보엄마라.. 전반적으로 제가 하는거랑 도움받은거 적어볼게요. 저도 전엔 깨시같은거 몰랐고 알게된 지금도 크게 신경은 안써요. 다만 취침, 기상시간만 정해놓고 키우고있어요! 최근에 저도 입면교육을 시작하면서 많이 도움을 받은 채널이라서 공유해요. 저도 아직 공부중이라 잘은 모르지만 밤 11시에 자서 아침 10시 기상이라면 밤낮 생체리듬을 조금 더 당겨야할 것 같아요. 그래서 낮에 잘 안자는걸 수도 있어요.. 이건 생활루틴 조금씩 바꾸면 아기들은 금방 적응하더라구요. 저는 따로 거창한 수면의식은 없고 6시쯤 수유시작, 코가 잘 막히는 아이라 코세척, 트림, 기저귀갈기, 오늘 하루 있었던일 조용하게 이야기하고 꿈나라이야기하기, 자장가켜기 이렇게해요. 그럼 7시 조금 넘으면 바로 잠들어요 이걸 며칠했더니 아기가 6시만지나면 엄청 잠와하더라구요. 이채널 영상들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 아기는 41일에 밤낮 확실히 구분하면서 저녁잠을 길게 자기 시작했고 (3-6시간 들쑥날쑥 했지만 확실히 밤잠을 깊게잤어요), 61일차부터는 저녁엔 6시간 고정으로 깊게 자기시작했어요. 이때부터 수면의식하면서 7-7시 루틴 만들어줬어요 https://youtu.be/9pL64XgMwPc

세심한댓글 감사해여 🥹🥹🩵🪽 오늘은 8시 먹놀잠 햇더니 지금 낮점중이내여 마미말씀대로 기상 취침 루틴을 만들어야겟어요 !! 혹시 낮잠 끝나면 커튼걷엇다거 ㄷㅏ시 낮잠시 닫앗다 해주싱나여 ??

전에는 그냥 밝은데서 자게했는데 곽윤철소장님 영상보니 아기랑 같이 커텐 닫고 열고하면서 낮잠의식하면 좋다고는 하더라고요..! 어제부터 저도 시도중인데 낮잠은 아직 어렵네요😭
2026년 4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