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아 특인지는 모르겠지만… 쪽쪽이 잘 안물어요😅 치발기도 쓴지 얼마안됐고, 누워잔지도 오래되지않은아이라… 어느순간 모유먹고 안고있으면 눕혀재워달라고 칭얼대는 순간이 오더라고요😂(지금도 위안수유하고-배고픔+잠들기 위한 수유를 전 위안수유라고 해요😅- 소화때문에라도 안고있었더니 눕혀달래서 누워자는중입니다ㅎ) 2개월이면 깨시가 짧을때니까 졸려하는 타이밍(멍~하다거나 몸에 힘이 빠진다거나 눈꺼풀이 감길듯 보이는 등, 저희애는 쿠잉-옹알이-도 같이했었어요…ㅎ)에 동일한 환경, 동일한 수면법으로 재우는게 좋을거같아요 (저희애는 등센서 심한아이라 안아재우고 깊게 잠들면 살포시 내려놓고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재우기전에 목욕하고 수유 후 재운다던가, 책을 읽어준다던가 하는 수면의식?도 중요한거같고요ㅎ(저희애는 목욕-또는 세수와 같이 간단한 씻기-하면 이완이 쉬워지는 아이라서 밤잠전에 씻기는게 루틴에 포함되어있어요🙂)
2026년 4월 베동
/ 자유주제
쪽쪽이 없이 키우신분?!
남편이 아기 쪽쪽이 없이 키우고 싶어하고 저도 딱히 큰의견은 없어서 쪽쪽이 없이 지금 70일이 됬어요! 스와들업 없이 키워 모로반사가 빨리 없어진것처럼 스스로 진정하는 방법을 빨리 배우지않을까 살짝 기대중이에요. 이제 슬슬 수면 패턴을 만들어볼까하는데 잘때 제 쭈쭈가 있어야 안칭얼거리고 잘자서 수면패턴 시작할 엄두가 안나네요🤣 혹시 경험이 있으신 마미 있으실까요?ㅎㅎ
댓글
8

오 언젠간 눕혀달라고 소통이 되는순간도 오는군요🥹 신기하고 부러워요! 수면의식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결국 쪽쪽이도 시작했네요 ㅠㅠㅠ 좋은 코멘트 감사해요 😍
구강기라 쪽쪽이 안쓰면 손가락빨게될건데 그럼 나중에 끊는게 더 어려워진다고 들었어요🥲

결국 수면의식하면서 쪽쪽이 시작했어요🤣
쭈쭈가 쪽쪽이가 되면 쪽쪽이 하는거랑 어차피 똑같은게 되어버려요… 그리고 엄마가 힘들어져요. 물고 자는 버릇 없애시고, 먹는 동안은 깨어있게 해주시고 스케쥴이 맞춰 아기침대에 눕히고 나오는거 반복해 보세요. 저는 출산하고 집에 오자마자 아이 스케줄 맞춰 눕히고 나오는 걸로했어요. 안아서 재운적은 없구요. 버릇이 그렇게 들어서 첫째(만4세), 둘째 (18개월) 둘 다 각자 방에 스스로 입면하고 12시간씩 잘자요.

멋있어요!!🥹🥹 혹시 눕히고나올때 얼마나 울게 두셨는지 기억 하실까요?

생후 2일차부터 (외국이라 조리원없이 퇴원하고 바로 집으로 갔어요) 집에서 침대에서만 잠이 들어서 거의 운적이 없어요. ㅠㅠ 간혹 울었을때 강성울음때만 5분정도 기다렸었어요. 근데 그 전에 대부분 그쳤고, 안그치면 들어가서 진정시키고 다시 눕히고 나왔어요. 아이 아직 어리니, 지속적으로 알려주면 잘 잘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오! 저도 영국이에요! 부러워요 5분정도면 그친다니 ㅠㅠ 저도 힘낼께요!🥰🥰🥰
2026년 4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