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때 3년 둘째때 2년 이번에는 제발 일년만 하고싶은 저는 모유 수유 쪽으로 기울고 있어요 저는 그렇게 젖이 많이 나오는 사람도 아니에요 근데 아기한테는 딱 맞게 양이 충분했었는가봐요 여유롭게 유축할 수 있는 양은 아니였고 딱 아기한테 직수할 정도였어요 근데 모유가 잘 나와도 아기가 잘 먹을지가 문제이기도 하고 저는 첫째때 모유수유하면서 젖몸살 2번했었는데 그때는 제가 참 몰랐다 싶어요 샤워할째 꼭 잘 확인하면 젖몸살 안 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만약 남편분이 잠귀가 밝으면 깨서 서로서로 번갈아 가면서 분유를 줄 수있겠지만 아니라면 소용없는것듀 있구요 분유타는 동안 아이 우는데 껄떡껄떡 울면서 넘어가는거 볼 자신도 없기도 하구요.. 직수는 울자마자 똭 대령이기도 하구요 가끔 혼합도 했었어요 저녁에는 분유 먹여 재우면 쫌 더 길게 잤았거든요 혼합도 나쁘지만 않아요 아이마다 다른거니까요 직수 좋은건 제가 편했어요 젖병 씻고 말리고 소독하고 가끔 삶기도 하고 그것도 하기 힘들고 밖에 다닐때 분유 젖병 이것저것 없이 가리게만 있으면 되고 그리고 아기랑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유두 아픔을 격은 적은 없었요 그리고 젖을 먹여서 그런가 한달만에 십키오 훅 빠진것도있었어요 분유는 트림 할따 까지 십분이든 이십분이든 신경써야되지만 젖은 트름을 꼭 안해도 된다고도 했었고 역류하는것도 못 봤었어요 가슴 처짐은 임신이 된 순간 부터라구 하더라구요 글이 너무 길었네요 너무 제 쪽으로 적은 것도 있지만 직수가 나쁘지만은 않다눈거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모유 길게 먹이면 안 좋다라는 말도 있지만 저희는 애들이 튼튼하게 영유아 검사하면 99% 상위권으로 잘 자라 주고 있어서 나름 직수 덕인가하고 뿌듯하게 생각하면 키운답니다^^
2022년 9월 베동
/ 자유주제
모유수유 분유수유 고민이에요..
안녕하세요 출산 29일을 남겨둔 예비맘이에요! 아직 모유수유를 할지 분유수유를 할지 정하지못해서 글을 남겨요.. 물론 모유가 쭉쭉 잘 나와야 모유수유도 가능하겠지만 잘 나온다는 가정하에 모유가 좋을지 분유가 좋을지 아직도 모르겠어요.. 사실 모성애가 좀 부족한지.. 모유수유를 하면 젖몸살이라던지 직접 수유시 꼭지..가 아프거나 하진 않을지.. 가슴이 쳐지진 않을지.. 음식이나 이런것도 수유시엔 조심해야한다는데 먹는즐거움이 제일큰 저로썬 너무 힘들것같아서요.. 또 일상생활시 젖이 새어서 불편하진않을지 그런걱정이 먼저더라구요.. 티비나 유투브보면 거의 분유수유를 하는것같기도하고.. 모유수유가 경제적으로 좀더 낫고 아이와 애착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혹시 제가 걱정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요.. 사실 제 마음은 분유로 기울긴 하는데 책임감이라던지 부모님이나 시부모님은 당연히 모유수유 할거라고 생각하시는거 같아서 고민이에요..ㅠㅠ 모유수유.. 괜찮을까요..?
댓글
19
전 제왕하고 출산하자마자 단유할거에욤 제가 힘들지 않고 살아야 애기한테도 더 좋을거같고 수유도 아빠도 할수잇게끔 완분 예정입니당

아빠도 수유..! 전 왜 당연히 저만 하는거라고 생각했을까요ㅠㅠㅠ 많이배웁니다ㅠㅠㅠ
저랑 똑같은 고민중이셔서 왠지 반갑네요!ㅎㅎ 임신전 ~초기때만 해도 무조건 모유 먹여야지~했었는데 주변 애기엄마들 얘기 들어보면 요즘은 분유도 영양맞춰서 나와서 힘들게 모유수유 고집 할 필요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7개월차 까지 입덧으로 하루 2~3번씩 토하다가 입덧 끝나고 나니 배뭉침으로 15일 입원 한 후로는 더이상은 몸이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다..하는 마음도 크구요..ㅠㅠ 모유수유는 으엉이님 말씀처럼 음식조절을 해야하는데 저도 먹는낙에 사는 사람인지라ㅎㅎ 근데 또 경제적으로나 외출할때 짐이 간편하다는 장점, 젖병소독 안해도 된다는 점이 확 와닿긴해요🥲 그래서 사실 아직까지 맘을 못정하겠네요..🤔

저는 오늘 베동님들 말씀듣고 마음정했어요 ㅎㅎ 저는 일단 제 컨디션이 좋으면 젖병소독 뭐 이런정도는 얼마든지 할수있다 생각해요 ㅋㅋㅋ 원래 체력이 좋았어서! 저두 임신중 너무 힘들었어서 항상 얼른 낳았으면 좋겠다~ 암만 아가 낳고 힘들더라도 내 건강상태만 원래대로 돌아온다면 얼마든 아가 케어 할수있을것 같다~ 지금은 내 몸이 내맘대로 안되니 너무 힘들다~ 했거든요 ㅋㅋㅋ 그래서 수유도 분유로 하고, 먹고싶은거 잘 먹고 빨리 회복해서 힘내서 아가 돌보려구요! 그냥도 피곤하고 힘들텐데 모유수유하면 엄마몸이 너무 힘들대서 그렇게 하다간 이도저도 못챙길것같아서요! 애랑맘두 잘 고민해보시구 좋은 결정하셨으면 좋겠네용 ㅎㅎ
저도 지금 계획은 초유만 먹이고 완분할 예정이에요 저도 동생들도 분유먹고 잘 자랐구 무엇보다 모유수유는 엄마가 너무 힘들거같아서요 엄마도 사람인지라 몸이 조금이라도 편해야 아기케어하는데 더 집중도하고 온마음으로 해줄수 있을거같아요ㅜㅜ

ㅠㅠㅠ 그쵸.. 저도 그게 제일큰거같아요.. 일단 제가 건강해야 힘내서 아기를 돌볼수있을것같아서요! 먹을거라도 잘먹고 힘내야 아가에게 집중할수있을거같아요 ㅎㅎ 오늘 신랑이랑 친정엄마한텐 이야기했네요 ㅋㅋㅋ 둘다 그게 좋으면 그렇게 하라해서 다행이에요!

탈퇴한 유저
저는. 초유만 먹이고 단유할거애요 ! 모유가 얼마나 나올지도 모르겠고 혹시나 혼합수유 하게되면 더 힘들거같기더하고... 그리고 음식가려서 먹을 자신이 없어서용 ㅠㅋㅋㅋ저는완분 확정이요 !

혼합은 다들 비추하시더라구요ㅠㅠ 역시 깔끔한건 분유수유인가봐요 ㅋㅋㅋ
2022년 9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