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이런 글 많이 봤었어요. 특히 임신하면 기억력 안좋아진다고.. 저는 첫째 임신때 공부중이었는데 같은 공부를 해도 동기들보다 제가 더 노력해야 된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있었어요 ㅎㅎ
2023년 2월 베동
/ 자유주제
임신 하면 엄마는 뇌구조도 달라진대요ㅠ
임신출산과 관련된 글을 읽다가, 주위에 언니들이 출산 하고 나서 ‘뇌도 출산 한 것 같다’라는 말을 많이 했던게 기억이 나서 공유해요. 엄마들이 임신하면 해마와 뇌회백질에 변화가 온대요. 해마는 학습과 기억을 담당하고, 뇌회백질은 정보전달과 정보처리와 사회인지를 담당하는 기관이래요. 엄마와 아이가 유독 애착관계가 되는 이유가 이 회백질이 줄어들면서 사회성은 줄어드는 대신 아기가 요구하는 것을 빠르게 캐치하게 하도록 뇌가 재구성 되기 때문이라네요. 그래서 회백질이 많이 줄어든 엄마일 수록 아이에 대한 애착이 더 큰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출산후 엄마들이 기억을 잘 못하기도 하고, 잘 깜박 하기도 하고, 성격이 바뀌기도 하고, 전혀 안그럴 것 같은 사람이 달라지기도 하고 그렇대요. 보통 출산 후 2년 이내에 해마는 다시 복구 되지만 회백질은 복구되지 않는대요. 이미 아이를 위해 뇌 재구성이 끝난거죠. (그래서 의사들은 연년생 낳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고 해요. 2년 이상의 텀을 두고 임신하는 걸 추천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나서 가끔 아이한테 무조건 오냐오냐 하고, 아이로 인해 남한테 민폐 끼치고 진상을 부리는 부모를 보면 뇌회백질 손상이 많아서 그런건가? 싶기도 하네요. 여튼- 임신출산 하면 뇌도 함께 출산을 겪는거나 마찬가지라고 보면 될거 같아요ㅜㅜㅜ
댓글
8
어떤 책인지 여쭤봐도될까요 ??

책은 아니고 어떤 사람이 해외논문을 보고 쓴 글이었어요.
민폐랑 진상은 좀 다른개념 아닐까요... 아무리 뇌가 손상되도 짐승이 되진 않는걸요.

뭐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한 여러가지 요인들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만 해보았어요.

그렇겠죠. 뭔가 사람을 더 본능적으로 만드나봐요.
맞아요...그래서 기억력도 나빠지고 머리도 안좋아지고 한다던데...좀 속상하지만...사랑으로 키워야죠ㅠ

임신도 이렇게 힘든데 육아 힘들걸 생각하니 뇌회백질이 손상 되는걸로 아이와의 애착을 높이게 진화 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렇게 해야만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도록이요.
2023년 2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