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정후는 어제부터인가 먹놀잠에서 놀이 빠지고 먹잠먹잠하네요... 이래도 괜찮은지 걱정되는구만유 ㅠㅠㅠㅠ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먹잠놀 VS 먹놀잠(+ 아기깨우기)♡
다같이 보면 좋은 글이 있어 퍼 왔습니다 💕 시간날 때 한번 보시면 좋겠어요. 우리의 꿈...!!! 먹놀잠!!! 👶💓👶 먹잠의 중요성 ‘먹’은 수유시간, ‘놀’은 깨어 있는 시간, ‘잠’은 자는 시간을 뜻합니다. 먹놀잠을 하는 이유는 아기에게 먹으면 놀고, 놀고 나면 자는 패턴을 학습시켜서 하루 일과를 규칙적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전문가들이 먹놀잠 순서를 추천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수유텀 ‘먹놀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먹’입니다. 즉, 아기가 자고 일어났을 때 즉시 먹이는 것입니다. 아기가 자고 일어난 직후는 아기의 에너지가 최상입니다. 이때 먹으면 아기는 부족함 없이 필요한 양을 먹게 됩니다. 충분히 먹은 아기는 다음 수유텀까지 좋은 컨디션으로 잘 놀고 잘 잘 수 있습니다. 2) 수면연관 아기가 먹다가 자는 것이 반복되면 먹어야 자는 것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굳어지면 밤중에 모유수유를 하는 습관을 특히 고치기 어려워져서 엄마들이 많이 힘들어 합니다. 처음부터 먹다 자는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먹잠놀'이 나쁜 이유 1) 불규칙한 일과 아기가 먹다가 잠들면 먹은 양이 부족해서 결국 금세 잠에서 깹니다. 배고픔에 다시 먹여보지만 졸려서 다 먹지 못하고 또 다시 잠들게 됩니다. 이렇게 하루 일과를 예측할 수 없게 되면 아기의 컨디션도 나빠지고 보호자 역시 스트레스를 받아 삶의 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모유의 양과 질 모유를 다 먹지 못하고 잠들면 전유와 후유를 모두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배고픔 때문에 지나치게 자주 먹으면 오히려 과식하게 되어서 체중이 급격히 늘기도 합니다. 아기의 방귀와 설사가 잦아 기저귀 발진이 생기고, 종종 구토까지 한다면 이렇게 모유를 불균형하게 섭취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 모유를 충분히 물리지 못하면 점차 엄마의 모유의 양이 줄어서 계획했던 기간 보다 일찍 모유수유를 중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유텀도 살펴보세요 종종 먹놀잠을 하더라도 수유텀이 너무 짧은 경우에도 전유만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기가 배고프다고 너무 이르게 보채면 시간을 좀 더 끌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면의 질 먹는 시간이 너무 길거나 트름을 못하고 잠드는 경우 소화기관에 남아있는 공기가 아기의 속을 불편하게 해서 자다가 갑자기 깨기도 하는 신생아 잠투정의 원인이 됩니다. 👶💓👶 먹놀잠 적정 시작시기 신생아의 평균 수면시간은 16~20시간이며 1~4시간 자다가 1~2시간 깨어있기를 반복합니다. 생후 2주까지는 잠이 너무 많아서 먹다 자는 ‘젖물잠’이 자연스럽지만 생후 3주부터는 천천히 먹놀잠 학습을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단, 처음부터 노는 시간을 지나치게 늘리려고 하면 안 됩니다. 트림하면서 5~10분 정도만 깨워두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면 됩니다. 먹놀잠은 한 번에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부모님의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먹놀잠 방법, 이렇게 하세요 1) 먹기 30~40분 안에 적정량을 먹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고, 그 전에 먹다가 잠든다면 아기를 깨워야 합니다. 모유수유는 한쪽 젖을 15분 이상 충분히 수유해서 비워내야 하고, 분유수유는 아기의 체중에 맞게 적정량을 먹여야 합니다. 아기의 배고픔이 너무 심할 때 먹이면 이미 우느라 에너지를 소진해서 다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깨자마자 먹이는 것, 배고프다는 신호를 바로 캐치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2) 놀기 생후 2개월 이전의 아기들에게 논다는 것은 눈을 뜨고 있는 각성상태를 의미합니다 (본격적인 놀이는 생후 3개월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노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트림하고 먹은 것을 충분히 소화시키기 위함입니다. 종종, 트림을 너무 오랫동안 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있다가 잠들면 보호자가 등을 두드리는 것이 자칫 수면연관이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5~10분이 지나도 트림을 하지 않으면 아기의 상체를 높일 수 있는 역류방지쿠션이나 바운서에 눕혀두면 됩니다. 여기서 잠들지 않도록 말을 걸어주고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자는 아기 깨우는 방법, 아래 참고). 3) 재우기 생후 3주차 아기는 수유 시작 시간으로부터 40분~1시간 반 사이에 자고 싶어 합니다. 아기의 눈이나 행동을 잘 보고 졸려 하는 신호를 캐치해서 재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낮잠을 3시간 이상 너무 오래 잘 때는 깨워야 합니다. 방의 조도를 환하게 해주고 조용히 안아 올리거나 부드러운 스킨십으로 서서히 깰 수 있게 도와주세요. 🤩🤩먹다가 잠든 아기, 이렇게 깨워보세요 1) 수유 자세 바꿔주기 엄마의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시점에서 아기가 힘들어서 잠든 것일 수도 있습니다. 수유 자세를 바꾸거나 무는 젖을 바꿔봅니다. 그래도 계속 잔다면 아기를 젖으로부터 떨어지게 해보고, 그래도 안 된다면 품에서 내려놔 보세요. 2) 스킨십과 말 걸기 수유 중에 아기의 뺨이나 귀를 만지거나 발바닥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주세요. 아직 잠들지 않은 아기와 지속적으로 아이컨택하며 말을 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시원하게 해주기 속싸개를 풀어주거나, 옷을 시원하게 갈아 입혀 줍니다. 미지근한 물수건을 피부에 대어준다거나 날씨가 너무 춥지 않을 때는 창문을 열어 잠시 환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세워서 안아주기 세로로 안아서 아기를 세워 아기의 등을 쓸어주며 아기의 귓가에 대고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불러 주세요. 안아주기 어렵다면 역류방지쿠션이나 바운서를 이용해도 됩니다. 앉아있을 때 모빌을 잠깐 보여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5) 기저귀 갈아주기 아기 기저귀가 젖었다면 갈아주고, 엉덩이를 씻겨주는 것도 아기를 깨우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정말 알면 알수록 아기의 기본욕구의 먹놀잠이 모든 것과 연관 되어 있다는 게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건지 라는 생각도 듭니다. 임신전에는 세심한 엄마가 되어줘야지, 내가 힘들어도 아기에겐 화내거나 짜증내지.말아야지 등등 다짐 했던게 많았는데 막상 실전 육아를 해보니 정말 뭐든 어렵습니다. 출산 보다 힘든 것이 육아고 어르신들 뱃속에 있을 때가 좋은거다 하시던 그 말씀 나한테는 해당안된다 생각 했는데 정말...ㅋㅋㅋ 그래도 남편과 저에게 와준 그리고 우리만 믿고 태어 난 소중한 도겸이에게 오늘도 엄마는 도인이 되는가는 풀 코스를 거쳐 육아를 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 이번주 원익기간인 아기들이 많은가요? 뭔가 3월 베동방이 조용조용 합니다. 흑흑. 원익기간이 없는 날이 없는 충격적인 달력 사진을 보고는 그냥 모르고 살기로 했습니다. 모르는게 약이라 하잖아요...?
댓글
34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 되지요 진짜...전 어제 인내심의 끝을 보았습니다 ㅋㅋㅋ 아...엄마가 된다는거 정말 도 닦는거랑 마찬가지인거 같아요
달력을 안 볼래요 정말 ㅜ 오랜만에 들어옵니다 원윅인지 뭔지.. ㅎㅎ

정말 보는 순간 아...ㅋㅋㅋ 어제 김도겸이 0.5춘기 와서 밤을 하얗게 불태웠네요. 엄마가 울고 싶다 진짜...먹놀잠이고 나발이고 ㅋㅋㅋ 그냥 재우고 싶었습니다.
원더윅스가 아닌날이 작기때문에 모르고 지내려구여 ㅎㅎㅎㅎㅎ 전 밥먹다 잠들걸 대비해서 자고 일어나서 배고프다하면 기저귀 먼저 안갈고 밥 먼저 먹이고 중간에 갈기도 해요 기저귀 갈면 안깬적은 없더라구요

정말 신기한게 기저귀 갈면 눈을 뜬다는게 ㅋㅋㅋ 원더윅스...아닌날이 거의 없어서 보고선 진짜 충격의 도가니 였습니다. 진짜 모르는게 차라리 정신 건강에 좋을 거 같더라구요. 도겸이는 기저귀에 너무 예민해서 안갈아주면 그렇게 울더라두요 깔끄미 자식...🥲🥲🥲
졸려하는 타이밍...을 보고 눕혀재우는게 제일 어려운거같아요ㅜㅜ 등센서 발센서 다있는 저희아가...😭😭 더군다나 원윅기간이라 더 헬인거같아여... 한동안 적응안되고 힘들어서 베동도 자주못들어왔어요 ㅠㅠ

저...정말 그러셨군요. 전 그냥 그 달력 보고 너무 충격 받아서 그냥 매일이 거의 원윅 기간이던데...하...0.5춘기 쪼마니한테 장정 2명이 당하지를 못합니다. 젠장스.

마자요 매일매일이 원윅같아요😭😭😭... 온몸이 다 우둑우둑거려요 ㅠㅠ
끼복이(유준)는 좀 컸다고 밥 먹고 나면 이제 바로 안 자고 트림하면서 배 위에서 터미타임하고 모빌도 보고 1시간정도 이것저것하며 놀다가 잠들더라구요.토끼잠이라 엄마 체력 충전도 하기전에 깨서 문제네요🤣

끼복이가 효자네요!!! 도겸이도 40일차 넘어서면서 먹도 나면 좀 깨어 있는 시간이 많아지더니 50일 다되어 가니 먹고 나서는 모빌보고 발길질 하고 그렇네요. 저러다 뭔가 마음에 안들면 오만 짜증 내기 시작 하겠죠 😭😭😭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