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제왕절개 후 피부 이상감각

안녕하세요. 저는 3월 넷째 주 내진결과 속골반이 좁다는 소견을 받고 고민 끝에 제왕 스케줄을 잡아 출산한 산모입니다. 아이는 건강하게 잘 나와주었고 현재는 조리원 생활중인데, 저는 주변에 보이는 다른 제왕절개한 산모분들과는 다르게 회복에 차도가 매우 느린 편이더라구요. 혹시 수술 후에 이상 감각을 느끼시는 분들 계실까요? 저는 수술 후 9일이 된 어제까지도 절개 부위 중앙기준 정확하게 왼편에 불타는 작열감과 수술 첫날 수준의 고통이 이어져 진통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요. 엉덩이주사로도 한계가 있더라구요. 양쪽에 너무 많이 맞은 탓에 멍도 들고 더 맞기도 힘든... 그래서 현재 처방받은 타이레놀로 버티고 있습니다. 3일 전 실밥도 전혀 무리 없이 제거도 잘 했고 염증도 없고 깔끔하게 수술 잘 되었다는 결과를 들었고 그 이후로도 2번 더 진료 때 소독 받으며 초음파도 봐주셨는데 이상소견은 없었습니다. 다만 제 살성이 연해서 그렇다고 생각되기도 했는데... 첫날부터 일주일 넘게 절개 왼쪽부위 그 주변을 스치기만 해도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이상 감각으로 하루하루 눈물로 보냈네요. 남들은 멀쩡하게 걸어다니는데 저는 걷는 것조차... 너무나 고통스럽고 힘들었고... 오늘은 어제의 고통에서 살짝 벗어난 느낌이지만, 절개부위 주변 피부 감각이 오른쪽은 정상(100)이라면 왼쪽은 정상을 훨씬 뛰어넘은 150정도로 감각이 아주 예민하게 올라와있는 상태입니다. 스치기만 해도 온몸이 예민해져요. 수유시간을 지켜가며 아이와 있는 시간을 늘려가고 싶어도, 저는 일어서서 걷는 순간부터 너무나도 힘들어서 그런 것들은 다 뒷전이 되어버렸고 그렇게 슬픔과 우울감, 또 상처 부위의 말못할 고통으로 어제까진 정말 눈물로 하루하루를 보냈구요... 제왕 후기를 찾아보면 수술 후 감각이 무뎌졌다는 것 외에 저처럼 절개 부위에 마치 모든 감각이 모두 쏠린 것처럼 느껴져 힘들다는 케이스는 거의 없더라구요. 혹시 주변에 이런 케이스를 보셨거나 경과를 얼마나 지켜봐야 차도가 생기는 건지 아는 분 계실까요? 담당 원장님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니 더 지켜보자고 하셨고 저도 확실히 어제보다는 오늘 나은 게 느껴지지만, 솔직히 마음 한 켠으로는 제 상태상 경과라는 게 정보도 없다시피 하여 너무나도 막연하고 또 그 막연함이 두렵습니다.

댓글

17

  1. 3월9일 제왕하고 조리원들어가기전까지 살갗이 스치기만해도아팟어요 조리원에서 마시지받는첫날에 소리지르듯이아팟고 계속받다보니 조금감각이돌아오긴햇어요 조리원 퇴소후 1주일 지난 지금도 내살이 아닌것같아요 샤워하고난후 오일하고 튼살크림 발라주고있어요 밑에서위 오른쪽에서왼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해줄때마다 당기고 아프지만 조금씩감각이돌아오긴하더라구요

    1. subcomment icon

      아 진짜 살갗이 너무 아프죠... 저는 입원부터 현재 조리원생활까지 12일차인데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 처방약에 의존하는데도 아프고,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도 힘들더라구요. 열무맘님과 비슷해지기까지는 시간만이 답인 것 같네요. 열무맘님도 거의 한 달 다 되어가시는데... 저는 아직 절개부위 근처도 잘 못 만지고 있거든요 ㅠㅠ 제왕절개 후 회복이 수월한 분들 너무나도 부럽습니다... 열무맘님 경과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제왕으로 고생하는 산모분들 모두 얼른 완전히 회복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2. subcomment icon

      그래도 조금씩 만져봐요 아프다고안만지니 더 더디게 회복되더라구요 마시지이모님말씀이 눈에보이지않지만 현미경으로보면 미세하게 많이터서 아프다고하더라구요 수술이 안그래도회복이느린데다가...거기다전 또 노산이고 첫아이고ㅜㅜ 편하게 휙휙 돌아눕기까지 수술3주이후 됐던거같아요 가끔당기고그래요 수술실밥 매듭진부분인것같은데 한쪽만그렇거든요 조금씩 천천히 오일한번발라보세요

  2. 3/2 수술했는데 저는 아직도 감각이상 있어요 ㅠㅠ 수술우 작열통이 정말 너무 심해서 복대도 못했는데, 원장선생님이 감각이상 온거라고 하시고 시간이 약이라고 하셨어요 조리원에 있을때는 조리원 원피스 쓸리기만 해도 너무 쓰라리고 아파서 속상했었는데, 지금은 그정도는 아니지만 여전하 쓰라린 통증이 남아있어요 저는 수술부위 위쪽 배꼽아래쪽으로 범위도 넓게 온 편이에요 😭 그래도 차차 괜찮아지고 있는게 희망이에요

    1. subcomment icon

      저도 복대를 얼마 못하고 풀었어요. 주변살까지 아픈데 복대때문에 땡겨지고 자극이 생기니까 더 미치겠더라구요. 진짜 시간이 약인가봐요... 저도 만복맘님처럼 쓸리기만해도 고통에 소스라칠 정도라 눈물로 하루하루 보냈었는데 얼른 나아지길 바라야죠. 만복맘님도 저도 또 이상감각으로 고통받는 다른 분들도 이 고통 속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날 수 있길 바랍니다...🙏

  3. 저는3.1절에 자분하려다 속골반좁고 애기머리가걸려서 제왕으로넘어갔어요ㅠ진통다겪고 수술해서 저두 회복이느렸어요ㅠ엄살도 많이있었지만ㅋ 현재는 아주가끔 바로누울때 불편해요ㅠ

    1. subcomment icon

      와 한달이 넘어가셨눈데도... ㅠㅠ 저도 회복이 굉장히 느리네요. 바로 몇 일 전엔 어떻게 버텼는지 모를 정도로 아팠었는데... 앞으로 쭉 호전되기만을 기도해봅니다. 자영님도 얼른 완전히 회복되시길 같이 기도할게요.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

  4. 저랑똑같으시네용 ㅠㅠ 병원침대없이 앉았다누웠다는 가능하세용?? 저는 오늘조리원올라가야하는데 그게안되서 입원실 특실쓰라는 소리까지들었네요..ㅠㅠ

    1. subcomment icon

      저 입원실 있을 5박6일 중 첫날은 저녁에 울면서 양옆으로 움직이는 연습하고 화장실가고는 다 했는데, 무통 빼니까 진짜 진통제주사 없이는 매순간이 고통일정도로 피부 고통이 엄청났어요... ㅠㅠ 진짜 이게 언제 끝나기는 하는 걸까 싶을 정도였으니까... 진통제효과 끝나는 구간마다 너무 고통스러워서 매일 울었거든요. 조리원 와서 진짜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어려우시겠지만) 누워서 쉬셔야해요... 진짜 아주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는 거 같긴 해요. ㅠㅠ

  5. 저는 3월5일 제왕했고 수술한날부터 통증전혀 없었는데 아직까지 감각이 없어요...

    1. subcomment icon

      그것도 그거대로 불안하고 걱정이시겠어요... 전 완전 그 반대... 모든 감각이 더 증폭되어서 고통에 몸부림치는데... 어느 쪽으로든 수술하고 괜찮은 걸까 걱정되는 건 마찬가지군요. ㅠㅠ 부디 별탈없이 빨리 이상감각이 회복되어 돌아오길 바라요🙏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

제왕절개 후 피부 이상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