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먹을 때 양쪽 충분히 먹이시고, 1시간뒤에 우는거라면 쪽쪽이를 먼저 줘보세요! 직수는 자주 물리는게 맞긴한데 40일정도면 어느정도 수유텀은 잡히는게 좋을 것 같아요. 충분히 먹고 충분히 쉬고놀다가 다음 수유한다 이렇게 생각하심 될거같아요! 저희 아기도 방귀끼면서 변 지리고 응가도 하루에 네다섯번 봤어요. 그러다가 점점 하루에 한번 일정한 시간에만 응가하더라구요. 배앓이하는거 아니면 트림이나 방귀로 공기나오는거니까 크게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2026년 5월 베동
/ 육아고민
모유수유 맞게하는걸까요?
40일아이(몸무게5.3kg) 를 키우는데 조리원퇴소후 하루에 분유보충 40정도 하던걸 일주일 전부터는 보충없이 직수로만 먹이고 있어요...그런데 너무 자주물리는거 아닌가라는 걱정이들어요..한달동안은 양이 늘어야하니 자주물리라하셔서 대중없이 입벌리고 찾으면 물렸는데요 이제는 텀을 줘야할 것 같은데 수유후 1시간도안됐을때 낮잠 안자고 우는 횟수가 점점 많아지는데 기저귀갈고 아무리안아줘도 안그칠때는 젖물려요ㅠ새벽엔 첫째가 깰까바 달래다가 젖을 주는 경우가 많고 그렇다고 좋아서 차분히 무는건 아니고 울면서 짜증내는 경우가 많아져서 제가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수유시 공기가 들어가서 그런지 방귀나 변지림도 많고 소변 응가도 자주봐요 완모하시는 분들 텀을 줄 수 있는 노하우나 제가 잘못하고 있는게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댓글
12

감사해요 수유텀 잡혀야하는군요ㅠ 먹고 놀고가 아직 안되는 것도 같아요 우는건가 달래다보면 자고 먹울잠 같아요..노력해보겠습니다

직수가 눈에 보이는 수치가 없으니 참 어려운 것 같아요ㅠㅠ 트림은 수유하고나서 잘 하나요? 아니면 수유자세 한번 확인해보세요 공기가 최대한 덜 들어가게요..!

트림은 잘해요!가스가 잘 차는것도 같아요ㅠ제가 수유전후 아이몸무게를 재보면 완전히 못비우고 20분정도먹고 잠들거나 멈추는데 100g-120g정도 늘어있고 하루에 50-90g증량하는 것 같아요 오늘도 밤에는 2-3시간간격으로 직수하고 낮시간에는 대중없이 찾아서한시간에 한번정도 물린 것 같아요 첫째가 같이 있다보니 잠을 깊이 못들어서 더 어려워요ㅠㅠ

에구그러시군요ㅜㅜ가스가 잘차면 혹시 유산균도 따로 먹이시나요? 그리고 첫째아가가 있어서 밤수유가 더 어려울 것 같아요... 그정도 충분히 모유를 먹는데 한시간뒤에 우는거면 속이 불편해서 우는거거나, 조금 소화되면 다시 먹는게 습관이 되어가서 그럴 수도 있을거같아요. 쪽쪽이 맞는 것 찾아서 아기 울면 우선 쪽쪽이 먼저 줘보세요. 그리고 수유텀 2,3시간 지나서 확실히 배고파서울때 울음소리랑 평소 울음소리를 한번 비교해보시면 언제가 배고픈 울음인지 구분이 조금씩 가실거에요..! 밤수때 첫째 깰까봐 바로 젖물린다고 하셨었는데 그때도 쪽쪽이로 우선 한번 달래보시구요.. 잘때 스와들업, 스와들미, 에르고파우치 같은거 입나요? 저희아기도 자다가 깨면 수유하는게 습관이 되어버려서 그걸 깨려고 노력중이거든요. 스와들업만 계속 입히다가 이번에 파우치형태로된거로 입히니까 아기가 깨더라도 다시 바로 잠들어서 수유안해도 되더라구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밤수유 힘들지만 우리 조금만 더 힘내요 ㅎㅎ

유산균도 먹이고 소아과에서 철분제를 먹여보라해서 철분제도 먹이고 있어요 어제부터는 분유보충을 조금씩 해줬어요 저녁수유는2-3시간으로 이제 균일해져가는데 낮시간만 울음을 잘 파악해서 제가 현명하게 넘기면 될꺼같아요 쪽쪽이도 생각해볼게요! 소아과에서 모유수유하는데 쪽쪽이 혼동온다고 비추하셔서 안줬는데 뭔가 필요하면 써야죠!! 잘때 겉싸개하고있는데 파우치형태로한번 바꿔보겠습니다! 사실 밤수유는 괜찮은데요 제가 기준을 정해주지않아서 아이가 힘들게 클까바요...미안해서요 바쁘실텐데 답글 달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덕분에 힘이 됐어요 고맙습니다
한쪽당 15분씩 먹이고 계신가요?

먹고있습니다! 끝까지 비우려고 깨워서 먹이는게 사실 많고적고를 몰라서 아이 무게로 가늠해봐요ㅠ감사해요

그럼 충분히 먹이시고 계신데 왜케 수유텀이 짧고 변지림이 있을까요ㅠ 소변 기저귀 갯수나 애기 몸무게는 잘 늘고 있나요?

시간텀을 주는걸 못하는 것 같아요 아이 울음이 뜻을 읽는게 어렵기도하고요ㅠ몸무게가3키로로 태어나서 현재 5.3키로에요.. 적지않아서 안일한것도 있고요ㅠㅜ그래도 간격을 벌이고싶어요ㅜㅜ 제가 벌이고싶어서 직수로 충분히 주고 보충을 40정도 먹이고 잠이들었을때 1시간후에 깨서 울면 아무리울더라도 안나달래고 젖안물리는게 맞겠죠? 직수로 먹으면 100정도 들어가는것 같아요ㅠ

첫찌 기록 찾아보니까 50일 전까지는 대중없이 먹였더라구여,, 50일 이후부터 텀이 길어졌었어요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버티시면 곧 텀이 잡히실거에요ㅠㅠ

사실 저는 기록해야지 하면서 놓칠때가 많아서 흐지부지 지나가는 시간이 많아요..바쁜 육아속에 첫째기록도 찾아봐주시고 감사합니다 덕분에 희망이 보입니다 오늘부터는 더 잘 기록해서 패턴이 생기도록 노력해볼게요 고맙습니다
2026년 5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