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후기] 과연 낮잠 잘잔 아가는 밤잠도 잘 잤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처음으로 5시간 통잠(?)자서 밤수 하나가 줄었어요!!! 물론 내일도 유지될지는 미지수이고, 낮잠 외에도 변수가 좀 있지만 일단은 [낮잠 잘잔 아가가 밤잠도 잘잔다]는 어느정도 맞말인거 같습니다 ㅎㅎㅎ 1. 깨울까 말까? 3시간텀을 가져가고 있는데 넘어가면 깨워서 먹여보기도하고 낮잠은 두시간 이상 재우지 말란 어느 수면교육 글 보고 낮잠 두시간 이상자면 깨워보기도 했었어요 그날 밤에 지옥을 맛보고 나서 나도 잘 자는데 밥 먹으라 그러면 짜증나는데 얘도 사람인데...라는 깨달음을 얻고 웬만하면 아가의 욕구충족시간을 부모가 개입해서 깨지말자고 남편과 합의 봤어용 그래서 어제 낮잠2 네시간 자고 낮잠3,4도 연달아잘때 그냥 뒀고 한시간씩 텀이 밀려서 목욕을 한시간 늦출지 원래 시간에 깨워서 할지를 고민하고 있었죠 밤잠 직전 낮잠은 두시간 이상 재우지 말라는 얘기도 있어서 속으로 두시간 이상 자면 깨워서 목욕 시켜야겠다 했는데... 웬걸 중간에 방에 가보니까 한시간 딱 자고 울지도 않고 엄청 개운하단 표정으로 눈 뜨고 놀고있었어요😳 낮잠 6시간 딱 채움..! 2. 먹일까 말까? 적당히 놀아주며 수유텀 3시간을 맞춰 말아 하고 있는데 살짝 배고픔 투정이 섞인 잠투정 시전하시길래 또 졸리다고...? 하면서 후딱 목욕물 받아서 거의 원래 시간에 맞춰 목욕시키고 밥줬어요 밥텀이 두시간 밖에 안됐지만 그냥 정량 줬습니다 시간계산해서 좀 줄여서 줘본적도 있는데 분노만 유발시키더라고요 ㅋㅋㅋ 3. 밤잠 입면은 무사했을까? 과연 또 잘까 싶었는데 졸려해서 신기.. 그치만 잠투정이 좀 있어서 안아 재워 눕혔는데 등센서 발동! 하면서 뻐끔대길래 (빨기 욕구 탑급) 밤잠은 쪽쪽이를 주지 않는게 좋고 자시고 모르겠고 후딱 쪽쪽이 물리고 옆으로 돌아눕혀 등 토닥 시전했는데 먹혔습니다 ㅠㅠ 바로 눈감음 ㅜㅜ 원래 옆으로 눕히자마자 뿌엥 이었는데 감격🫢 4. 밤수유 증량! 원래 로균이는 낮에 140 밤에 120 먹었어요 이것도 어느 수면교육 업체 글 보고 밤수유는 증량하지말고 10씩 줄이라고해서 한거였는데 도대체 통잠이 안되서 그냥 오늘부터 낮이랑 똑같이 주기로 가족회의 끝에 결정되었습니다 ㅎㅎ 밤수2는 세시간 반만에 낮이랑 똑같이 140 줬어요 원래 밤수1-2 사이는 4시간정도 나오던터라 좀 일찍 일어난편이어서 살짝 좌절했습니다 이때ㅋㅋ 그치만 이때 10시반에 140 먹고, 5시간뒤인 3시반에 일어나셨어요 흐흐 5. 밤수 쪽쪽이 연장 할까말까? 밤수 패턴이 아침으로 갈수록 짧아지는 패턴이었는데요 (4시간-3시간-2시간) 아침으로 갈수록 마녀시간이라 그냥 낑낑대는건데 우리가 정해놓은 수유시간이 됐다고 해서 배고프지 않은 애를 억지로 깨워먹여서 오히려 깊은 잠을 방해하진 않은건가 고민했어요 빨기 욕구가 워낙 강해서 잠투정도 응애 울고 뻐끔거리거든요 ㅠ 그래서 배고픈 애한테 쪽쪽이 물리는건 안된다던 남편과 토론끝에 살짝 물려보고 밀어내거나 우는 등의 배고픔 사인을 조금이라도 보내면 주자고 합의봤고, 이때 살짝 물려봤습니다 신기한게 ㅋㅋㅋㅋ 울지않고 열심히 빨고는 있는데 눈이 똘망똘망 하더라고요 ㅋㅋ 그래서 어여 밥드리니까 좀 먹자마자 다시 기절 6. 아가는 다 조절 능력이 있을까? 워낙 주는대로 다 먹는 아가라 매번 아가들은 조절능력이 있으니 원하는대로 줘라 해서 많이 탄 거 안끊고 있으면 170까지 다 먹고 더달라는 아드님... 무서워서 아직 밀어낼때까지 못줘봤어요 ㅋㅋ 근데 어제 밤수3은 켁 하면서 더 안드시더라고요? 남은 양 봤더니 기가막히게 140 드시고 바로 꿈나라 가셨습니다 ㅠ 그동안 양이 좀 부족했던 건지... 근데 이거 먹고 새벽에 좀 게움 ㅠㅠ 밥먹고 품에 안겨 쌕쌕대며 자는 아가보면서 처음 집에 왔을 때 생각나더라고요 밤에 계속 울어서 안고 온집안을 걸어다니면서 꾸벅꾸벅 졸았었는데.. 언제 이렇게 커서 자기 의사표현도 하고 울지도 않고 기다리고 있을까 싶어서 대견하기도 하고 빨리 크는거 같아 아쉽기도 하면서 그동안 아가를 못믿고 파워계획형에 통제형인간인 엄마의 계획을 너무 강요했나 싶어 미안하기도 했습니다ㅠ 감격에 차서 글이 길었습니다 ㅎㅎ 어린이날 선물 받은거 같아용 흐흐 내일은 또 낮잠 푹자구 밤에 더럽게 안잘수도 있지만 사람이 어찌 한결 같겠어요 밤에 자기 싫은 날도 있을 수 있죠(해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우리 토끼띠 아가들 모두 새벽수유 없어지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좋은 어린이날 보내세요💕

댓글

36

  1. 완전 정독했어요! 👏👏책과 이론, 우리 아이 사이에서 늘 고민이 되는거 같아요. 그나저나 밤잠에는 쪽쪽이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있을까요 궁금해요 🥺

    1. subcomment icon

      전문적인 이유는 아니고 뭔가 밤잠은 쪽쪽이 물면 푹 못자고 셔틀해야하거나 낮만큼 신경을 못쓰는데 괜히 배고픈애 쪽쪽이로 연장시켜놓고 우리는 자면 애가 너무 고통스럽지 않을까? 하는 거였는데 밤잠1 입면이 너무 안되서 그냥 물려요 ㅋㅋㅋㅋ ㅠㅠ

  2. 상세한 분석!! 보고서 보는 줄 알고 감동(?)했어여 쨈콩맘님..🤭🤭🤭스스로 성장하는 기특한 어린이들🥰🥰

    1. subcomment icon

      회사 돌아갈 준비가 된 거 같습니다 ㅋㅋㅋㅋ 근데 분석하면 뭐하나요 오늘 낮잠은 망했습니다😇 오늘 밤이 또 기대됩니다 ㅋㅋㅋㅋ

  3. 어린이가 되었어!!! 아가들 많이 컸어여 진짜 ㅜㅜ

    1. subcomment icon

      원더윅스에 진짜 엄청난 성장을 하긴 하나봐여ㅠㅠㅠ 기특해 아가들 ㅠㅠㅠㅠ

  4. 엄청난 관찰력과 분석력에 감탄합니다 ㅋㅋㅋ

    1. subcomment icon

      직업병인가봐요... 케이스별로 테스트해서 원인파악하고 재발방지 대책 세워야만 해요 ㅋㅋㅋㅋㅋㅋ😇

  5. ㅎㅎ쨈콩이 꿀잠잤네요 우리선우도 어제 다섯시간 자줘서 애미가 너무 행복합니다😊

    1. subcomment icon

      오 우리 아가들 어린이날인거 어떻게 알구 이런 기특한것들 ㅜㅜ 어버이날엔 7시간 자주렴🥰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