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적은 모유양으로 모유수유를 고민하고 계신분들께

적은 모유양으로 모유수유를 고민하고 계신분들께

저는 자연분만으로 출산했고 유축과 직수를 출산4일차 부터 시작했습니다. 초반엔 당연히 젖이 안돌았고 수유콜 받지않았고, 모자동실 시간에만 직수연습했습니다. 유축을 하면 양쪽다해서 최대 많이나온게 30~40미리였어서 저는 모유양이 많지 않구나 직감했고 완모는 힘들겠다라고 막연히 생각하고있었어요. 가슴마사지해주시는 관리사분들이 유축하면 잘안나올순 있어도 유두가 아기가 빨기좋은 유두라 집에가서 직수 많이하라고 하셨어요. 집에와서 매일매일이 전쟁이었어요. 모유양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때문에 분유와 모유사이에서 갈등이었어요. 혼합으로 시작했는데 저희 아가는 다른아가들보다 잘 게워내는 아가에요.(조리원에서도 집중관찰아가였답니다) 애기를 생각하면 소화잘되는 모유를 주고싶은데 양이 안되는것같고.. 분유를 많이주자니 잘 게워내고 힘들어하는거같구.. ㅠㅠ 불안해서 압타밀 프로푸트라를 잔뜩 시켜놨어요. 모유를 먹다보니 수유텀이라는게 없이 아기배고플때마다 계속물렸어요. 그럴때마다 현타가왔죠. 빈젖을 물고있는건 아닌가,, 내 욕심에 아기를 고생시키는거아닌가.. 전 모유수유하고 분유보충을 많이하길 원했는데 남편은 확신에차서 분유를 많이주지말자고하더군요. 남편이 미웠어요. 저희부부는 연애때부터 잘 안싸우고 서로 배려많이해주는 커플이었는데 조리원에서 온 다음부터 제가 남편한테 짜증을 엄청부렸어요. 모유수유때문에요.. 반 강제로 모유수유중에(남편이 푸쉬하는것같은..아가를 위해서도...) 아가가 모유를 먹은후에 잔뜩 게워낸걸보고 확신을 했어요. 아 양이 좀되는구나하구요. 분유보충을 서서히 줄이다 지금 모유만 준지 3일이됬어요. 매일 변을 보는 아가였는데 응가를 5일째안해서 또 불안해하고있었는데 아기가 변을봤네요..넘감격스러웠어요. 모유양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었는데 체중도 잘늘고있고 소변기저귀개수도 정상이고 변도 잘보니.. 완모로갈수있겠구나 생각이들어요. 지금도 계속 모유양이 작은건 아닌지 고민하시는 베동님들께 힘되시라고 긴글올립니다. 양늘리는데는 직수만이 답이에요. 저는 지금도 유축하면 많이안나와요. 아기가 원하는 만큼 나온다하더니 맞는것 같아요!! 텀도 아직 길지는 않지만 양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걸 확신합니다. 사출이 잘 안됬던 왼쪽도 짜보면 잘 나오네요. 고민하시는 베동님들 조금 힘드시더라도 직수하다보면 오늘보다 편한 내일이 올거에요. 저는 일주일전보다는 훨씬 편하네요 ㅎㅎ 글이 길었습니다. 모두 화이팅이에요.

댓글

15

  1. 저도 모유가 많이나옴좋겠는데 아기가 너무많이먹어 모유가못따라가요 모유먹이고 분유주면 100넘게드시고ㅠㅠ 계속물리고잇자니 배고파 울고 ㅜㄴㅜ 분유먹음 130넘게먹거든요 1주전만해도 100은넘게나온듯한데 요즘 모유돌기전에 달라고해 물리면 짜도안나올정도로 텅비우고ㅠㅜ 그냥 소화제 간식수준이예요ㅜ 아기가 물기힘든 유두라고 모유양은 적지않다고햇는데 물리자마자 한번에물고 계속물리니 유두가 튀어나오더라구요 돼지족탕 먹을때만 많이나오는것같아 달고살아야할판국이예요

  2. 글 잘읽었어요! 선우맘님 조리원퇴소하고 완모까지 며칠걸리셨나요?🥹 지금 조리원이고 퇴소하면 완모예정인데 저도 유축량는 많지않고 애기는 잘 먹는편이라 걱정되네요..!

    1. subcomment icon

      3주 넘게 걸린거같아요..ㅠㅠ 유축량이 모유양 가늠하는 척도는 아니래요. 자료 많이찾아봤거든요 직수많이하시고 뀨쥰히 유축하면 양 늘수있어용🙌🏻

  3. 손목 너덜 인정 🙏👍🏻 ㅋ

    1. subcomment icon

      ㅠㅠ 양쪽 손목 다아파요.. 손목이 사실 걱정이많이되네요..

  4. 맞아요. 전 첫째도 완모햇기에, 둘째도 잘할거라 생각햇지만, 첫째땐 4년전으로 더 젊기도 햇고 자분이라서 그런지 젖도 더 많이 돌앗엇나봐요. 이번엔 유축해도 60 언저리에서 계속 맴돌고, 막 속상하고 애는 유두혼동와서 젖병 내놔라고 난리고, 둘이 맨날 싸워가며 맥였네여 - 집에가면 넌 분유 없다~ 없으면 먹게 돼있겟지 하며 끈질기게 하는중이에요. 젖문가님께 가보니, 역시 제 젖이 모지라는게 아니고, 유축때 쫙 못 뽑아내서 그런것이며 수술하며 몸이 더 힘들고 스트레스 받으면 늦게 돌 수도 있다더라구요~ 실제로도 자분땐 4일만에 유축 100넘던게. 제왕 17일만에 것도 밤새 모았다가 뽑은게 100넘었었어요. 갈등도 진짜 많이 때렸지만, 원래 50일까지만 힘들고 사투를 벌이다 잘 넘기면, 완모 가능하단거루알기에 - 끈질기게 매달리고 있어요 ㅎ 그러니, 확신을 갖고 화이팅 해봐요~~^^!!

    1. subcomment icon

      자신과의 싸움이네요🥹 첫째에이어 듈째까지 대단하세요👍 경험 공유 감사해용🤎

  5. 저도 조리원에거 거의 붙어 지내며 직수연습한지 12일째 아기가 물어쥬고 그러고나면 가슴이 할랑해지고.. 뭔가 신기하면서도 감동이에요 ㅠ 유두모양도 별로고 보호기도 아프지만 집에가서 더 열십히 직수해보려고요!

    1. subcomment icon

      조리원에서부터 열심이셔서 집에 가시면 훨씬 수월하실거에요~ 화이팅🙌🏻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