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분수토 하는 이유 & 대처법♡

♡분수토 하는 이유 & 대처법♡

안녕하세요 베동님들 💕 다들 육아전쟁 치루신다고 정신도 없으시고 고생도 많으시지요? 도겸이는 다행이도 변비도 얼추(?)탈출 하고 분유도 잘 맞는편인지 게어냄이 없습니다. 다만 트름을 잘 시켜 주지 않아 여태 한 3번정도 분수토를 한 적이 있는데...정말 그때의 남편의 넋이 나간 표정과 테러당한 옷과 얼굴 그리고 처음 맡아보는 분유토냄새 정말 아찔했네요 🥲🥲🥲 거기다가 오줌테러에 본인도 놀래고 기분이 나빴는지 울고불고 정말 분수토+오줌테러+울음 3종세트로 경험하니 혼이 빠져 나가는 줄 알았답니다. 그래서 오늘 공부해 본 주제는 "분수토를 하는 이유와 대처법" + 그리고 보너스로 주의사항을 준비 해 보았습니다 😃😃😃 🍼🍼🍼 토하는 이유 신생아는 위의 발달이 덜 되어있기 때문에 위와 식도의 연결부를 잡아주는 근육이 약해서 쉽게 토하게 됩니다. 아주 배부르게 먹거나 (위가 다 차있는 경우) 갑자기 위치를 바꾸면 토하기 쉽고, 공기를 너무 많이 마시면 잘 토합니다. 🍼🍼🍼 예방법과 대처법 1) 너무 굶겼다 먹이지 마세요. 아기가 너무 급하게 허겁지겁 먹으면 쉽게 토합니다. 2) 우유병을 충분히 기울여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3) 수유 후에는 20분정도는 트림을 시켜주세요. 모유수유일 경우에도 트림을 시켜줘야 합니다. 4) 토할때, 눕힐때는 꼭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세요. 누운 상태에서 토하게 되면 기도가 막힐 수 있습니다. 5) 조금씩 자주 먹이세요. 그래도 토한다면 간격을 늘려보세요. 🍼🍼🍼 토를 많이하는 경우 의심되는 질병 1) 위식도역류 - 잦은 토는 식도와 기도는 붙어 있기 때문에 호흡기를 자꾸 자극하여 흡입성 폐렴, 천식이나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위식도역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자라면서도 토하는 것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2) 유문협착증 - 선척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십이지장의 근육층이 두터워 협착이 일어나면 위에서 장으로 우유가 나가지 못해 아기가 토하게 됩니다. 유문협착증이 있으면 생후 2~3주쯤부터 토하기 시작해 시간이 갈 수록 토하는 것이 점점 더 심해지고 아기의 몸무게가 잘 늘지 않습니다. 3) 우유알레르기 - 우유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계속 토하고 설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특수 분유를 먹여야 하는데 부모가 임의로 판단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우유알레르기라는 진단을 받고나서 특수 분유를 먹여야 합니다. 4) 그 외 - 토한 것이 초록빛 혹은 노란빛을 띌때는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장염이 의심될때는 즉시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 그 외에도 탈수가 심해 소변을 8시간 이상 보지 않는 경우 - 구토를 하면서 38도 이상의 열이나는 경우 - 72시간 이내에 머리를 다친 적이 있는데 구토를 하는 경우, 분수처럼 토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공부하다보니 알게 된 사실은 아기가 분수토를 할 때 분유가 그대로 나올때도 있고 순두부가 되어 나올때도 있고 양쪽 콧구멍에서 나올때도 있다고 하네요 🤮🤮🤮 정말 상상만 해도 당황스럽고 속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생아가 토를 많이 하는데 으례 "신생아니까 토하는게 당연하지"라고 넘겨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식도역류, 유문협착증, 우유알레르기, 장염, 탈수, 38도 이상의 열 동반, 머리를 다친 후 등). 아기가 토를 너무 자주한다면 소아과 선생님과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보통은 큰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토를 자주하는 아기라도 이유식을 먹는 시기인 6개월 정도가 되어 혼자 앉아있을 수 있게되면 토하는 증상이 많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정말...앉을 수만 있다면 🥲🥲🥲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거 같아요. 오늘도 열 육아 하시고 화이팅입니다 🫡🫡🫡 아자아자!!!

댓글

46

  1. 코코도 요즘 게워냄이 심해 걱정입니다..😢분수토는 아직인데 모유만 먹으면 그렇게 게워내요😭😭

    1. subcomment icon

      헙!!! 분유도 먹고 모유도 먹는데 모유만 먹음 게어내는 건가요? 혹시 사출이 많은건 아닐까요?

    2. subcomment icon

      사출도 의심되고.. 어제 특히나 심했는데 다올맘님 글 보니까 수유텀이 길어서 급하게 먹느라 그랬던거 같기도 하구요..ㅜㅜ 오늘은 텀 안 늘리고 달라는대로 주는데 한쪽 약 5분(10분이내) 먹고 잠들어서 트림시키면 또 달라고 해서 다른쪽 5분(역시나 10분 이내)정도 먹고 취침하십니다.. 그러면 한시간 반에서 두시간 정도 자는데 엄마 몸이 탈탈 털려요.😫😫

    3. subcomment icon

      아이고 이런! 그럴 수도 있었겠네요. 안그래도 저도 모유먹는 아기 게어냄에 대해 찾아보니 사출 또는 급하게 먹으면 그럴 수 있다고 나오더라구요. 코코님이 많이 힘드시겠어요. 모유수유 정말 여간 힘든것이 아닌데 뭐든 잘 드시고 체력을 비축하셔야 될텐데요. 화이팅 입니다!!!

  2. 앉을날만 기다리고 있어요🫣🫣🫣🫣

    1. subcomment icon

      100일의 기적도 아직 오지 않았는데 욕심많은 엄마 🥲🥲🥲 호비언니 오늘도 퐈이링 입니다!!!

  3. 준우도 토 많이 해요 ㅠ 콧구멍으로도 나와요 ㅠ 모유수유하는데 아기가 빨리 먹는것 같아서 트름하면 바로 토해요 🥲 다음주 소아과 가보려고 해요!!

    1. subcomment icon

      봉봉이님 오랜만 입니다!!! 아이구 준우도 토를 많이 하는군요. 전 다들 말씀이 없으셔서 저만 그런가 했네요 😂 너무 빨리 먹는다라...젖꼭지에사 나오는 우유양이 너무 많아서 그런걸까요? 소아과도 한번 다녀오심 좋지요. 특이사항은 없길 바랍니다 🙏🙏🙏

  4. 진짜 매번 알찬 정보 감사해요. 방금 딱 토하고 애기 재웠는데 이글 읽었네용. 모든 아기들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좋겠어요.

    1. subcomment icon

      분수토 경험하니 머리가 핑 돌드라구요!!! 😵 아기한테 그만큼의 토가 나올 수 있다니 진심 놀랬습니다. 찐찐님도 언제나 화이팅 저도 화이팅 우리모두 화이팅 🥲🥲🥲

  5. 역시 꿀팁 감사합니다🩷 요즘 제가 먹일땐 트름도 잘 안하고 자주 게워내는데 아빠가 먹일땐 한번도 토를 안하더라구요 팔이 너무 아파서 좀 눕혀 먹여서 그런지 먹이는 방법도 공부 해야겠어요😭😭

    1. subcomment icon

      경!!! 오랜만이에용!!! 아이구 하윤이가 게워내는구나. 나는 자꾸 질질 흘리고 사레가 들려서 내 자세는 아직도 안정적인거 같지가 않은가봐. 남편이 먹일땐 과감하게 딱 먹여서 그런지 어쩔땐 한큐에 100도 먹이는데 하...

    2. subcomment icon

      헐 저도요.. 남편이 더 잘먹이고 트름도 더 잘시켜요ㅠㅠㅠ

    3. subcomment icon

      다른건 안그러는데 아기 앞에선 초 소심이 되는 엄마 😭😭😭 지금보니 모윰 젖꼭지 잘 씻고 열탕해도 많이 누래진거 같아요. 더블하트 질러야 겠어요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