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녹변의 원인과 유산균의 관계♡

♡녹변의 원인과 유산균의 관계♡

안녕하세요 베동님들 다들 열육아 하고 계시지요? 이번주 저는 도겸이 녹변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었답니다 🤮🤮🤮 도겸이의 지난 1~2주 동안 똥의 변천사는: 변비(토끼통, 황금) -> 바나나똥(황금) -> 질펀한똥(황금) -> 질펀한똥(황금)+녹색 쪼금 -> 질펀한똥(녹색+알갱이 조금) -> 녹변+알갱이똥 -> 쑥똥(묽고 알갱이) 이러다 말겠지...? 분유먹는 아기는 녹변과 알갱이 변이 정상 이라고 하니 쿨하게 무시하자! 했지만 역시 색깔에 집착 하게 되네요. 그리고 잠시 한시적인 현상은 아닌거 같아 녹변과 유산균에 대해 검색하기 시작 했습니다. 오늘의 글은 제가 바꿔보려고 하는 유산균 제품 블로그에서 녹변의 원인과 유산균 관련 정보를 요약하여 글을 올려 봅니다. 🤢🤢🤢녹변의 다양한 원인 1. 철분이 모두 흡수되지 않을 때 아가들은 세상에 나올 때 생후 4~6개월 동안 필요한 철분을 엄마에게서 전달받아 나옴. 분유에 들어있는 철분을 따로 추가 섭취를 하게되면 흡수되지 않은 철분이 생기고 이 철분이 배설되면서 산화되어 녹변을 봄. 2. 전유후유 불균형 모유는 전유와 후유로 구성되어 있음. 전유(수유초반)는 후유와 비교했을 때 지방이 적고 유당, 수분이 많음. 후유(수유후반)는 지방이나, 탄수화물, 단백질처럼 아기의 두뇌발달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 이 두 가지를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수유 초기에 모유를 오래 빨지 않거나 젖을 바꿔가며 물리다보니 후유보다 전유를 많이 섭취하면서 비교적 장운동이 빨라져 변이 묽어지고 녹변을 볼 수 있음. 3. 담즙의 색소가 남는 경우👶 ​2번과 같이 전유 섭취 시에 녹변을 보는 것도 담즙때문이라 볼 수 있음. 대부분 아기 녹변의 이유는 아기 장이 성인과 같이 발달되지 않았다보니 담즙의 일부가 대변에 남는 것.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를 지나, 십이지장, 간 등을 거쳐 많은 소화액을 만나고 잘게 분해되어 흡수가 됨. 이 때 분비되는 소화액 중 하나가 바로 담즙. 녹색을 띄는 담즙은 소장과 대장을 지나면서 다양한 장 내 세균에 의해 흡수·분해되어 예쁜 노란색을 띄게되지만, 담즙이 소화되지 못하면 녹변을 볼 수도 있음. 📍3번의 경우에는 유산균으로 조절 가능!!! 4. 이 외에도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담즙 분비가 많아졌거나 이유식 등에 초록 색의 재료가 들어가는 경우에도 녹변을 볼 수 있음. ​ 😃😃😃유산균이 녹변에 미치는 영향 📍배변 패턴이나 주기는 괜찮은데 색상만 녹색이라면 굳이 유산균을 권하지는 않음. 📍하지만 일시적인 녹변이 아니라 지속적인 녹변 가스 참, 소화불량, 배앓이, 된 변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유산균 권함. 유산균이 아이가 섭취한 음식물의 분해를 도와주어 보다 빠르게 흡수를 시켜줌. 장 내 세균은 음식물을 잘게 분해시키고, 흡수를 도와 줌. 담즙이 섞인 음식물이 장을 거칠 때 좋은 균들이 미처 소화되지 못한 담즙의 색소들을 흡수를 도와주고 색이 변할 수 있게 도와줌. 이런 유익균을 늘려주는 것이 바로 유산균!!! 🍼🍼🍼분유 교체로도 녹변이 사라지나요? ​유산균을 먹인 것이 아님에도 분유를 바꾸었는데 변의 색이 바뀔 수도 있음. 분유도 다양한 영양소를 배합한 각각의 식품이고 철분의 함량도 모두 다를 수 있고 아기마다 소화가 잘되고, 되지 않는 원료들이 존재할 수도 있기 때문. 그렇기때문에 분유를 교체해주어도 녹변은 사라질 수 있음. 하지만 너무 잦은 분유 교체는 아가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음. 그래서 잦은 분유 교체보다는 먼저 유산균을 섭취해보시는 것을 추천. 😍😍😍유산균 고르는 법 📍대체로 액상유산균은 복합균주가 아닌 단일균주로 형성, 아기와 성인이 일일권장량이 같음(유산균 외 추가 영양소가 함유되면 다를 수 있음) 1. 아기유산균 보증균수 (보증균 VS 투입균) 2. 아기유산균 코팅기술의 유무 3. 단일균종이 아닌 다양한 균종 배합 4. 기타 추가영양소의 유무 + 제조일자 (글을 마치며) 저의 도겸이 황금똥 보기 대작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변비는 사라졌기 때문에 일동후디스 초유밀은 일시적 중단 2. 일주일동안 현재 급여중인 바이오가이아 앧상 유산균 (입에 직접 투여) 5방울 그대로 유지 3. 일주일 뒤에도 녹변+알갱이 목격 시 유산균 교체(분유는 퓨어락 그대로) 마음에 염두 해 두고 있는 유산균 제품 (대체로 액상유산균은 복합균주가 아닌 단일균주로 형성되었다 하여 가루형으로 봄) 1. PH365 2. 마더스올 아임비오 이상입니다. 녹변과 사투를 벌이고 있는 베동님들 화이팅 입니다!!! ​

댓글

23

  1. 혹시ㅜㅜ 초유밀도 응가싸는거에 해당이있을까요? ㅜㅜ 변비보다는 완분애기라 처음부터 녹변에 많이묽은변을보는애기여서 ㅜ 바이오가이아 먹이다가 너무묽어지길래 중단하고 초유밀사두엇다가 아직 못먹엿거든요 ㅠㅠ 애는벌써 59일차인데 ㅜㅜ지금이라도 초유밀이랑 유산균 먹어야할까요?? ㅠㅠ

    1. subcomment icon

      유산균은 신생아 아기가 먹으면 좋은 영양제 중 하나라서 저는 먹이자파 입니다!!! 바이오가이아가 묽는변 녹변 보는 경우가 많은 거 같드라구요. 이것도 정상변이라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도겸이의 경우는 알갱이변이 너무 많은데 미처 소화가 안된 지방이나 칼슘이 만나 생기는 거라길래 잠시 초유밀을 중단하고 지켜보고 있어요. 하루 1포씩 줬는데 증강이 완화되면 반포씩 먹이려 합니다. 아기가 똥도 잘 싸고 하면 유산균 억지로 먹일 필요는 없겠지만 성인과 마찬가지로 생각하면 건강을 좀 더 생각 하면 영양제를 먹겠도 안먹어도 건강하면 문제 없는 그런 차이 일 것 같습니다!

    2. subcomment icon

      그럼 유산균이랑 초유밀은 다른거라는말씀이신거죠? 초유밀을먹여도 유산균은 따로 먹여야한다는이야기인거죠? 아님 초유밀에도 유산균이들어있어서 초유밀만 먹여도된다는 이야기일까요?? ㅠㅜ

    3. subcomment icon

      제가 알기로는 초유밀은 모유(초육단백) 성분으로 면역력 높여주는 영양제고 주 성분이 DHA, 비타민D, 아연, 프락토올리고당 등이 들어있긴 합니다. 유산균과 겹치기는 하지만 유산균과 다들 같이 먹이시긴 하드라구요. 다만 알갱이 변이 흡수가 덜 된 지방과 칼슘이 나오는 거라고 들어서 저는 잠시 지켜보기 위해 중단한 상태 입니다! 같이 먹이셔도 되고 하나만 먹이셔도 되고 선택은 엄마의 마음 이실거 같아요! 저도 녹변 문제 없을땐 같이 먹였습니다. 아침 유산균 저녁 초유밀!

  2. 며칠전 제가 올린글에 다올엄마님 댓글도 참고해서 유산균을 아예 안먹여봤더니 2일째 녹변+황금변 묽게 봤습니다. 어제 3일째 안먹였는데 응아를 안해서 경과는 더 못봤네요. 혹시나 유산균을 안먹여서 응아를 못보는건가 해서 오늘부터 세방울씩만 먹여보려구요~ 황금변 보기 시작하면 5방울 먹이고 그래도 녹변이면 다올맘님처럼 유산균을 바꿔 볼까 합니다(유산균 끊으면서 비타민D도 같이 안들어가니 그것도 신경쓰이네요ㅎㅎ) 항상 좋은 정보 가져다주시는 다올맘님 최고!!!ㅎ

    1. subcomment icon

      헙!!! 장문의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잠시 일시적으로 그런건지 분유 먹는 아기들은 다 녹변 알갱이변 보는건 아닌거 같은데 말이지요. 저도 한 1~2주 정도 더 지켜 보려고 합니다. 오늘 연두노리끼리 변을 보긴 했어서...분유도 유산균도 마음대로 막 바꿀수도 없으니 그 시간동안 뭔가 전전긍긍이 되지만 🥲🥲🥲 뽐님 아기 똥도 황금똥이 되기를 바랍니다!!! 조만간 똥 후기로 찾아 뵐게요!!!

  3. 저는 다올엄마 추천받고 초유밀과 바이오가이가 병행하고 있어요. 다만 비타민D용량으로 인해서 하루에 바이오가이아 3~4방울, 초유밀 1/2로 먹이고 있는데 지난 1주일 동안은 거의 매일 황금변 보고 있어요. 분유는 조리원에서 먹던 일루마 계속 먹고 있구요. 지금까지는 괜찮아서...말씀드립니다:^)

    1. subcomment icon

      너무 괜찮으시다니 좋은 소식 입니다. 도겸이도 그 조합으로 변비도 없어지고 너무 잘 지내고 있었는데 갑자기 녹변 아니 쑥변 되니 깜놀 했어요. 스트레스 받아도 그렇다는데 지금 텀도 조금 스무스하게 해주고 많이 안아주고 있어요. 그런데 아침변은 연두색에 알갱이가 많드라구요. 좀 더 지켜보고 안되면 가루형으로 바꿔볼까 합니다. 우리 얍얍님 아기는 쭉 가즈아!!!

  4. 저희애 계속 녹변 보고 유산균도 먹고 있는데 그럼 뭐부터 바꿔줘야 될까요??ㅠㅠ요즘 먹고 나면 배 아픈지 울더라구요

    1. subcomment icon

      분유바꾸기는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 하시고 유산균 바꾸는거 추천 드리지만 유산균도 막 바꾸면 균주가 다 달라서 아기 부담 될 수 있다 해요. 2주 정도만 더 지켜봐 주시고 하늘자전거랑 배쓰담 해주시면서 색이랑 형태 관찰 하심 좋을 거 같아요! 도겸이도 아침에 쌌는데 조~금 연두색으로 돌아와서 지켜보려 합니다.

  5. 삭제된 댓글이에요

    1. subcomment icon

      바이오가이아 변비 없애준 고마운 유산균이라 계속 먹이려고 2개나 더 주문했는데...흑흑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

♡녹변의 원인과 유산균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