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에서 더 많은 베동글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3월 베동

/ 자유주제

모유수유.. 저만의 욕심일까요..?

49일차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삼봄맘입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선물에 임신도 출산도 육아도 무지한 상태로 지내온 거 같아요. 모유수유를 할지 분유를 먹일지, 수유텀이 뭔지 애기는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 등등 너무 모른 상태에서 시작한거죠.. 출산 후 당연히 분유를 먹이는건줄 알았는데, 이게 웬걸? 모유량이 너무 많아서 ㅠㅠ 조리원에서 완모가 가능한 상태로 퇴소했어요. 다행히 아가도 열심히 잘 먹어주고 몸무게도 잘 늘었구요. 근데 그게 지옥일 줄이야 ㅠㅠ 2-3시간마다 돌아오는 수유텀에 전 좀비가 되었죠.. 그래도 그놈의 모성애가 뭐라고 젖꼭지가 뜯기고 잠을 못자서 헤롱거려도 완모하겠다는 자신감(?)만으로 하루하루 버텼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가다 보니 40일이 넘어도 황달은 계속 됐고.. 수시로 똥을 지렸(?)어요. 모유 먹는 아가는 그런 경우가 많다는 소아과선생님과 도우미이모의 말씀에 그런가보다 지나갔어요~ 그러다 생각없이 먹은 닭강정에 아가는 하루종일 지림+설사를 계속하고.. 엎친데덮친격이라고 엉덩이 똥꼬쪽에 종기?고름?까지 생겼답니다..(너무 수시로 지리다보니 물티슈로 닦아줬는데 이게 제대로 안 닦여졌나봐요ㅠㅠ) 지금 아가는 병원에서 항생제와 유산균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죄책감에 시달린 저는 병원 다녀온 순간부터 분유를 먹이고 있구요.. 이게 웃긴게,, 분유 먹은지 하루만에 황달끼는 빠지고 지림+설사도 끝나고 황금똥을 싸더라구요.. 너무 허무했어요.. 좀비가 될지언정 모유수유를 하는게 아가한테 좋은거라고 믿어왔는데.. 애기 상태가 너무 좋아졌다고 말하는 이모님 말씀에 씁쓸한 웃음만 나오더군요. 저는 우리 아가 피부가 그렇게 하얀지 몰랐습니다.. 항상 누런(눈 흰자까지) 얼굴만 봐왔었거든요. 물론 분유를 먹은 후부터 모유먹던 에너지를 소비가 안되서 그런지 잠드는걸 힘들어하고 자꾸 빨려고 합니다. (트름시키는데 손수건을 빨고 있어서 놀랬어요..) 분유를 먹고 트름을 시켜도 자주 게워내구요.. 이렇게 분유를 먹인 후부터 저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고민에 빠집니다. 엉덩이 종기?고름?이 나아지면 다시 모유수유를 해야할지.. 여기서 이대로 단유를 해야할지... 혼합수유라도 해야할지.. 결국 부모의 선택이지만, 모든 결정에서 오는 장단점 사이에서 어떤게 우리 아가에게 최선일지 고민스럽습니다.. 마음도 아프구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있으실까요? 모유를 먹이고 싶어하는 마음은 저만의 욕심일까요? (남편도 분유만 먹이자고 합니다..) 만약 혼합수유를 한다면.. 혼합수유는 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ㅠㅠ 방법을 모르겠어요.. 이런 고민 속에 전 오늘도 먹이지 못하는 모유를 냉동실에 얼려놓고 있네요.. 이미 한칸 가득 모유로 찼는데 말이죠.. 엄마되기 참 힘듭니다..😭

댓글

25

  1. 엄마가 먹는 음식 이랑 모유랑 크게 상관없는 걸로 알고있는데 아닌가유ㅠㅠ 넘 죄책감 갖지 마셔요! 저도 젖양 많고 직수 안하면 가슴이 너무 아파서 강제 완모하고 있어요! 나중에 젖병거부 올까봐 분유 젖병으로 한번씩 먹이고 있구요 안먹이는 날도 있구요ㅎㅎ 소아과 의사 유튜브 보니 모유 먹는 애들은 하루 4~5번 무른똥은 정상이라고 하네용.. 저희 애기도 하루 3~4번 물똥 싸고 있어요ㅋㅋㅋ 응가가 무르다 보니 방구 뀔때마다 조금씩 묻어나와서 기저귀마다 응가가 묻어있어요 전 모유수유 장점을 알아버려서 (분유 안타도 되고.. 설거지도 없고.. 애기 소화도잘되궁 등등...) 모유양 많다면 모유수유 추천할거같아요. 응가하면 물로 닦아쥬시고 잘 말려주시면 많이 나아질거예요ㅎㅎ

  2. 저는 유선은 괜찮은데 모유량이 양쪽 유축 20분 해도 평균 40이었어서 혼합했었는데 집에와서 분유만 주고 있어요.. 저희 아기도 황달때문에 조리원 입소 다음날부터 일주일간 분유만 먹었는데 유축해놓은 초유까지는 다 먹일 수 있었어요~ 애기가 젖도 잘 빨아서 모유수유 하고 싶지만 양이 안되서 지금은 급할때 간식으로 주고 있어요..ㅋㅋ

  3. 엄마 욕심 아닙니당! ㅎㅎ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던지 엄마의 최선일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완모 중이고 아기가 30일까지는 하루 대변 5-6회 지렸어요! 엉덩이 빨게지고 그래서 더 자주 갈아주고 잘 말려주고 했었고요, 삼봄맘님 아가는 피부가 좀 약한 편일 수도 잇을거 같아요! 엄마 모유의 문제라고 보기엔 좀 어렵다고 생각해요~~~ 분유 먹이면서 엄마가 숨통이 조금이라도 트이셨다니 그것도 어떤 면에선 다행인 것 같아요♡ 그치만 모유를 먹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면 더 먹여보세요♡♡♡ 그리고 팁으로 못 먹인 모유는 굳이 비누로 만드는 수고 없이, 따뜻하게 받은 목욕물에 풀어서 아가 씻겨주면 보습에 좋더라고요! 못먹이는 모유라도 갖고 계시면 다 자산입니다♡♡♡♡ 오늘도 화이팅이에요!!

    1. subcomment icon

      저도 한달은 완모해왔지만 정말 완모하시는 엄마들 정말 대단한 거 같아요!! 역시 모유는 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군요ㅠㅠ 저희 아가는 쉬싸는 횟수보다 지리는 횟수가 더 많아서ㅠㅠㅠㅠㅠㅠㅠㅠ 기저귀 색이 안바껴도 꼭 똥꼬까지 확인했어야 하는 케이스였어요.. 그러다보니 확인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았던 것도 같아요. 그렇게 응아 묻은채로 몇시간 잠들기도 하고.. 본인도 하도 지리니까 울지도 않고.. 이제는 무조건 씻깁니다. 기저귀 열 때 쉬만 쌌을 때의 그 대견함! 말로 표현이 안되네요! 우와! 모유 사용의 꿀팁!! 너무 감사해요! 여차하면 그대로 다 버려질뻔했는데.. 우리 아가 보습에 유용하게 사용해보겠습니다❤️

  4. 전 혼합했어요! 모유만 먹이면 금방 소화가 된다고 하시더라구여ㅠㅠ

    1. subcomment icon

      맞아요.. 수유텀이 달라지더라구요! 하루 총 횟수도 한 텀이 줄구요! 완분과 완모의 극과극을 체험중입니다 ㅠㅠ

    2. subcomment icon

      그래서 모유 먹이고 부족한 부분을 분유로 채우잖아영..

  5. 대변볼때는 물티슈보다 꼭 물로 씻겨주세요 여아라면 씻길때 위에서 아래로, 남아라면 고환틈으로도 잘 낀다고 하니 그부분 신경써주시고요! 씻기신 후에 부채바람으로 밑에 물기 말려주시구 그러면 엉덩이 트러블 안생길거 같아요~ 물티슈가 아무리 좋은거 쓰신다고 해도 아이에겐 자극적이라 최소한으로 쓰시는게 좋다 생각해요! 특히 이렇게 트러블이 있는 아이라면요 화이팅 입니다 :)

    1. subcomment icon

      저도 이번에 너무 뼈져리게 느꼈어요ㅠㅠ 유해성분 하나 없는 물티슈라고 비싸도 박스채로 사뒀는데,, 물티슈는 물티슈더라구요.. 이젠 무조건 씻깁니다!! 부채바람 건조까진 생각 못하고 후다닥 기저귀 갈아줬는데ㅠㅠ 이젠 건조까지 신경써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User profile Image

2023년 3월 베동 베동 전체글

함께 많이 본 베동글

Baby Image

베이비빌리 앱 다운로드받고 다른 엄빠들이 작성한 다양한 고민&꿀팁글을 구경해보세요

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대표이사 이정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581-88-01277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4층

|

|

Language

Copyright Baby Billy. All rights reserved.